[장로교 정치 형성사] 1. 존 칼빈의 교회 정치론 - 성경, 신학, 그리고 장로교의 청사진 - 제직 교육 자료
존 칼빈의 장로교 정치론을 탐구합니다. 구약의 장로 제도와 산헤드린, 신약의 '장로-감독' 직분에서부터 제네바의 4중 직분론(목사, 교사, 장로, 집사)까지, 장로교 정치의 성경적 근거와 '그리스도 주권'의 신학적 의미를 5가지 핵심으로 요약, 정리합니다. 새해에 진행할 제직 교육을 위한 첫 번째 자료입니다.
존 칼빈의 교회 정치론 - 성경, 신학, 그리고 장로교의 청사진
존 칼빈, 장로교의 청사진을 그리다: 성경에서 제네바까지
1. 구약의 원형: 모세와 70인의 장로 (זְקֵנִים)
장로교 정치의 뿌리는 구약의 '장로'(זְקֵנִים) 제도에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나이가 아닌 지혜를 갖춘 지도자를 의미했습니다. 하나님은 민수기 11장에서 모세의 리더십을 70인의 장로에게 위임하며 성령의 권능을 분배하셨고 , 출애굽기 18장에서는 이드로의 조언에 따라 사법적 기능을 위임받은 장로들이 단계별 사법 체계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2. 대의제의 구조: 산헤드린 시스템
구약의 장로 제도는 신약 시대 '산헤드린'(Sanhedrin) 시스템으로 발전했습니다. 랍비 문헌에 따르면, 이는 23명의 소(小)산헤드린과 71명의 대(大)산헤드린으로 구성된 명백한 '단계별 법원' 시스템이었습니다. 이 '회의'를 통한 '대의적' 통치 원리는 교황의 독재를 거부한 종교개혁가들에게 성경적 통치 모델을 제공했으며 , 훗날 장로교의 당회, 노회, 총회 구조의 원형이 되었습니다.
3. 신약의 확립: 장로(πρεσβύτερος)와 감독(ἐπίσκοπος)
장로교 정치는 신약의 '장로'(πρεσβύτερος)와 '감독'(ἐπίσκοπος)을 동일한 직분으로 보는 성경 주해에 기반합니다. 사도행전 20장에서 바울은 에베소의 '장로들'(17절)을 '감독자들'(28절)이라 부르며 두 용어를 교차 사용했습니다. 디도서 1장 역시 '장로'(5절)와 '감독'(7절)을 명백히 동일시합니다. 이는 초대교회가 한 명의 감독이 아닌 '복수의 장로들'에 의해 통치되었음을 증명합니다.
4. 칼빈의 구현: 제네바의 4중 직분론
존 칼빈은 『기독교 강요』 4권과 1541년 제네바 『교회법령』을 통해 성경적 교회 정치를 구현했습니다. 그는 교회의 직분을 '항존 직분'으로 체계화하여 장로교 정치의 근간이 되는 '4중 직분론'을 확립했습니다. 이는 ①말씀 선포와 성례를 맡은 '목사', ②순수한 교리를 가르치는 '교사', ③평신도 대표로서 치리와 권징을 담당하는 '장로', ④구제와 섬김을 전담하는 '집사'로 구성됩니다.
5. 핵심 신학: 하나님의 주권과 그리스도 주권(Christocracy)
칼빈의 장로교 정치는 그 자체가 신학적 선언입니다. 핵심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으로, 교회의 유일한 입법자와 머리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임을 고백합니다. 이는 '만인 제사장직'의 원리를 '대의제'로 구현한 것이며 , 목사와 장로가 당회에서 협력하고 당회, 노회, 총회가 서로 감독하는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통해 개인의 독재를 방지합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인간의 민주주의가 아닌 '그리스도 주권'(Christocracy)의 실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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