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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개론 - 12. 기억 -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2)

심리학 개론 - 12. 기억 -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2)




심리학 개론 - 12. 기억 -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2)




2) 단기기억


  - 새로운 정보를 잠시 동안 저장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처리하는 것.
  - 단기기억은 정보를 10-30초 정도 유지할 수 있음
    예) 전화번호 외우기, 우편번호 외우기

(1) 부호화와 파지

  • 단기기억의 특징
    ① 단기기억은 지속시간이 짧다

  ▷ 피터슨과 피터슨(Peterson & Peterson, 1959)
    - 단기기억의 지속시간을 알아보는 연구
      * 참가자들에게 기억해야 할 철자 세 개(예 B, Q, R)를 보여주고 367이라는 숫자에서 3씩 숫자
빼기 과제를 시킴
      * <결과> 10초가 지난 뒤 참여자들은 철자 세 개를 하나도 기억하지 못함

    ②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 아무 관련이 없는 숫자는 순서대로 7개정도를 회상할 수 있음
  ▷ 조지밀러(Miller, 1956) : 마법의 숫자 7+_2
  • 숫자나 낱말을 더 많이 외우기 위한 방법
    * 청킹(chunking): 자극들을 단기기억으로 부호화 하는 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을 의미 있는 자극
단위로 묶는 작업

심리학 개론 - 12. 기억 -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2)


(2) 인출


  - 스턴버그(stenberg, 1969) - 단기기억에 있는 항목을 찾아내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밝힘
  ▸실험과정
    ① 기억 세트는 숫자의 개수가 1~8개까지 다양하게 구성
    ② 기억 세트를 제시한 후에 검색 숫자를 하나 보여 주고, 이 숫자가 세트에 있었는지를 응답하게 함
      ex) [2,7,8,5,4]의 기억세트(5단위)를 제시한 후 3이라는 숫자가 포함되어 있었는지 피험자에게 응답하게 함

  ▸결과
    기억세트에 있는 숫자가 더 많을 경우에 검색 숫자가 그 세트에 있었는가를 답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 단기기억에 있는 정보는 사라지는 것인가?
    - 다른 정보로 대체되는 것
    - 단기기억의 용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활성화가 정도가 높은 정보가 활성화 정도가 낮은 정보를 밀어내게 됨


(3) 작업기억 (working memory)

  ▷ Baddeley(1992, 2001, 2002)의 작업기억 모형
    - 이는 단기기억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서 들어오는 청각정보와 시공간 정보, 장기기억에서 인출된 정보의 의식적이고 적극적인 처리를 수반한다.
    - 작업기억은 우리가 능동적으로 새로운 정보와 옛 정보를 연합하고 문제를 해결 한다.

심리학 개론 - 12. 기억 - 살아남기 위해서는 기억해야 한다(2)



  - 중앙집행기 (central executive) : 정보의 통합, 주의배분과 같은 처리를 담당
  - 음운루프(phonological loop) : 저장소 1. 언어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
  - 시 공간 잡기장 (visuospartial sketchpad) : 저장소2. 시 공간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
    예) 우리가 수업을 들을 때 교수님의 목소리(음운루프), 슬라이드화면(시공간 잡기장)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음

▸작업기억의 효과
  - 데인만과 카핀터(Daneman & Carpenter, 1980)
    : 작업기억의 용량이 크면 글의 이해점수가 높음
  - 휘트니 등(whitney, Ritchie & Clark, 1991)
    : 작업기억의 용량이 크면 글을 읽는 동안 효율적인 추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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