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가스라이팅(Gaslighting) 진행단계 예시 대처법

    심리학의 용어 중에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 속에서, 누군가를 조종하고 지배하는 경우에 흔히 사용되는 말입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 진행단계 예시 대처법


▩ 정의

   정상적인 상황을 비정상적인 상황인 것처럼 조작하여 상대방의 판단력을 스스로 의심하게 만드는 정서적인 학대 행위이자 조종행위를 말합니다. 우리 말로는 "심리 지배"라고 표현합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 진행단계 예시 대처법


▩ 유래

   1938년, 영국에서 상영되었던 연극 '가스등'(Gaslight)에서 유래된 용어입니다. 이 연극에서 남편인 그레고리는 아내인 폴라의 유산을 노리면서, 그녀가 브로치를 잃었다고 말하거나 그림을 훔쳤다고 거짓말을 계속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폴라는 정말 자신의 기억력을 의심하며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폴라는 매일 밤마다 어두워지는 자신의 방의 가스등 불빛과 다락에서 들리는 발소리를 이상하게 여기며 남편에게 말하자, 남편 그레고리는 폴라가 환각을 본다면서 정신이상자로 몰아갑니다.

   여기에서 유래된 '가스라이팅'은, 사실과 다른 거짓말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왜곡된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 불안감을 이용하여 통제하려 드는 경우에 사용하는 용어로 알려지게 됩니다.



▩ 진행의 단계

   미국의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Robin Stern)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상대방을 조종하는 가해자와 가해자의 생각을 무조건적으로 받아 들이는 가해가자 만든 병리적 현상을 '가스라이트 이펙트'(가스등 효과, Gaslight Effect)라고 표현합니다.

   그리고 로빈 스턴은 다음과 같이 가스라이팅의 진행 3단계를 정리하였습니다.


1단계 : 불신

   상대방이 나의 기억이나 감정, 느낌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할 때 혼란스러워하거나 자신에 대해 의심하기 시작한다


2단계 : 자기방어

   상대방의 비난으로 인하여 생각과 감정이 피폐해지고, 심리적으로 지친 상태이다


3단계 : 억압

   나의 자존감이 완전히 바닥에 떨어짐으로 인해 스스로의 생각을 포기하고, 상대방의 말과 생각과 판단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단계이다. 스턴은 '영혼을 파괴하는 단계'라고 말하였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 진행단계 예시 대처법


▩ 발생의 예시 및 형태

   주로 친한 관계에서 발생합니다. 연인이나 가족 사이에 자주 나타나며,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가스라이트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상대방으로부터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경우나, 나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을 때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 가정 내에서의 부부 사이, 혹은 부모와 자식 사이에 발생
  • 직장에서의 상사와 부하 직원 사이에 발생
  • 친구 간에 영향력이 큰 친구와 소극적인 친구 사이에 발생
  • 연애하는 연인 사이에 발생



▩ 대처법

   이런 경우, 상대방은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이 무조건 옳다'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나의 생각은 무조건 틀리며 반드시 수정해야 한다'라고 계속해서 강조합니다.

   상대방이 나로 하여금 자신의 주장에 반항하지 못하도록 마음의 빚을 지우게 하여 부담을 주기도 하고, 상대방이 자신에 대한 좋은 이미지나 부모와 같이 돌보는 이미지를 심어 줍니다.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움을 줌으로써 거부하지 못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스라이팅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처법을 숙지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 벌기

   상대방이 자신만 옳고 나는 항상 틀리다고 말하는 경우, 상대방의 주장에 너무 집착하거나 집중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곱씹으면서 생각하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긍정의 표시보다, 잠시 시간을 미루는 대답이나 행동(조금 생각해 볼께, 생각할 시간을 줘 등)을 통하여 시간을 벌고 상대방의 말을 따져 봅니다.


지금 내가 고립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하기

   가스라이팅 중인 상대방과 있을 경우에는, 이미 주변의 다른 사람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도움을 구하거나 조언을 구할 다른 사람들이 없는 상태일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상대방이 '나만 믿고 따라와'라고 말한다면, 일단 한 발짝 뒤로 물러나서 지금의 상황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심리적인 의존도를 높이기 위하여, 나를 의도적으로 상대방이 고립시킬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대방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기

   상대방과의 관계가 깨어지게 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스라이팅을 쉽게 하는 사람은 차라리 관계를 가지지 않는 것이 나에게 더 유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고, '관계가 끊어지면 어쩔 수 없지' 라는 심리적인 여유를 가져야만 합니다.


충고를 거부할 수 있어야 한다

   상대방이 지나치게 자신의 충고와 생각만을 강요한다면, 과감하게 그 충고를 거부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주입하려 하고 강제적으로 거듭된 충고를 한다면, 일단 그 충고를 과감하게 거부합시다. 그리고 나의 거부를 매우 불쾌하게 여긴다면, 과감한 관계의 단절이 필요합니다.



▩ 나가면서

   지금까지 지나치게 심리적인 간섭을 하며 행동과 생각을 통제하려는 '가스라이팅'의 진행단계와 예시, 그리고 그 대처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함께 격려하며 나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 좋은 친구가 아닌, 강압적으로 자기 충고만을 강요하는 사람과의 관계는 고려해 봐야만 합니다.

   어차피 내 인생을 자기 충고만 하는 사람이 대신 살아줄 것이 아니잖아요? 또 강요하는 사람은 언제든지 나를 쉽게 떠날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도우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관계가 가장 좋은 관계임을 우리는 생각하고 살아야 할 것입니다.



▩ 더 읽으면 유익한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