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우리가 우주의 은밀한 것까지 볼 수 있도록 해 준 망원경은 허블 우주 망원경이었습니다. 그런데 내년 가을에는 그 역할을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이 대신하게 됩니다.
허블 망원경을 우주로 쏘아 올린 후 약 6년 뒤부터 시작된 새로운 우주 망원경 프로젝트의 결실을 드디어 내년에 보게 되는 것입니다.
허블 우주망원경
벌써 30년이 지난 1990년, 지구의 저궤도에 허블 우주 망원경(Hubble Space Telescpoe, HST)을 발사하였습니다. 2.4m의 거울이 설치된 당시의 가장 큰 우주 망원경이었던 허블 망원경은, 지금까지 우주 연구에 많은 역할을 했던 거대관찰위성(Great Observatories) 중 하나였습니다.
허블 망원경은 지금까지의 인류 역사상 가장 상세한 가시광선의 영상을 촬영하는데 성공하였으며, 지금까지 감당한 역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허블상수 : 우주의 팽창속도로 우주의 나이를 추정할 수 있다
- 초신성을 관측함으로써, 우주의 팽창이 빨라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관찰자는 노벨상 수상, 원인은 암흑에너지로 추정)
- 은하들의 중심핵 속에 있는 블랙홀의 존재를 밝혔다
- 목성과 혜성의 충돌 사진을 촬영하였다.
- 명왕성의 5번째 위성을 발견하였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허블 우주망원경을 대신할 제임스 웨브 우주망원경은 내년인 2021년 10월 31일 프랑스의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아리안5 로켓에 실려서 우주로 발사될 예정에 있습니다.
약 24년의 연구 개발 기간을 거쳐서 내년에 발사되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가시광선을 주로 조사한 허블 우주망원경과는 조금 다르게 우주에서 적외선을 주로 관찰하고 조사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만들고 개발된 우주 망원경 중에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하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발사용 로켓인 아리안5 로켓 내부에 접힌 채 탑재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허블망원경이 위치한 지상 610km보다 훨씬 더 먼 거리인 150만km 떨어진 태양과 지구 사이의 라그랑주 점으로 발사됩니다.
허블 우주망원경의 차이점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허블 망원경보다 빛을 모으는 면적이 7.5배나 더 넓은 반사경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사경의 재질도 베릴륨이라는 성분의 거울 위에 금을 코팅하게 됩니다.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연구의 관측 영역입니다.
- 허블 망원경의 관측 영역 : 가시광선과 근적외선을 관측
- 제임스 웹 망원경의 관측 영역 : 멀고 희미한 천체까지 관측하기 위하여 적외선 영역을 관측
이처럼 적외선 관측을 통하여, 빅뱅(Big Bang) 이후의 약 1억년 우주를 관찰하여 매우 멀리 떨어져 있는 은하와 퀘이사, 3종족 별 그리고 외계생명체 탐사까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과학자들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2021년 이후에는 외계생명체에 대한 새로운 연구와 발견들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점
허블 망원경을 사용하는 지금도 유지보수의 비용이 엄청나게 듭니다. 그런데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은 제작부터 금을 도금하였기에 순금 130톤을 우주로 보내는 모양새입니다. 그래서 엄청난 제작 비용과 함께 지구로부터 멀리 떨어진 150만km의 거리에 위치하게 되기 때문에, 고장이 생기면 수리가 보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제작 비용이 매우 비싸다
- 지구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수리하거나 부품을 보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렇지만 우주의 새로운 부분을 볼 수 있게 된다는 기대감과 인류 외의 생명체가 우주에 존재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의 단점들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 같습니다. 내년에 발사될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을 통한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세상을 기대해 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