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루푸스의 위험요인과 원인 - 유전과 전염성에 관하여, 희귀난치성질환

    루푸스의 일반적인 증상을 살펴 보았습니다. 과연 루푸스가 위험한 질환일까요? 그리고 루푸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루푸스의 위험요인과 원인 - 유전과 전염성에 관하여, 희귀난치성질환


 1.  루푸스의 위험요인

   루푸스라는 희귀난치성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어떤 비정상적인 자가면역성으로 인한 것인지 연구는 되고 있지만,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 유전적인 유전자나 특정한 바이러스, 혹은 자외선이나 특수한 약품으로 인한 것인지도 알 수가 없는 답답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루푸스라는 희귀난치성질환이 '전염성 미생물'에 의한 것이 아닌 까닭에, 한 사람에게서 다른 사람으로 전염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자가면역질환의 발병 경향을 증가시키고, 루푸스나 류마티스관절염, 자가면역 갑상선 장애 등의 자가면역질환은 일반인들에게 발생하는 비율보다 루푸스 질환을 가진 사람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한 사람에게 두 가지 이상의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루푸스와 류마티스 관절염을 동시에 가지는 등의 "오버랩 신드롬"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2.  루푸스의 원인에 대한 연구

   일부의 의학자들은 루푸스의 면역체계가 바이러스나 자외선 같은 외부적인 자극들에 의해 더 쉽게 자극을 받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심지어 잠깐 태양에 노출되었는데도 루푸스 증상이 촉진되거나 심각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성 루푸스 에리테마토스를 가진 일부의 영성들은, 생리가 시작되기 전에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전신 루푸스 에리테마토스가 여성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며, 게다가 여성 호르몬이 촉진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호르몬과 루푸스 증상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지금도 의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중입니다.

   일부의 연구에 따르면, 핵심 효소가 죽어가는 세포를 처리하지 못하는 현상 역시 전신루푸스 홍반병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DNase1이라는 효소는 일반적으로 죽은 세포들을 작은 조각으로 분리하여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자들이 생쥐의 DNase1 효소의 유전자를 제거했을 때, 출생 후 6~8개월 후에는 대부분의 실험 생쥐들에게 전신 루푸스 에리테마토스 현상을 나타내 보였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죽은 세포들을 처리할 수 있는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하여 전신 루푸스 에리테마토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