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언제가 롤러코스트와 같이, 행복과 고통을 같이 경험하게 됩니다. 계속되는 행복이 없고, 영원히 고통을 받는 것만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행복할 때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고통스러울 때 절망하지 말고 인내하라고 성경은 우리에게 권면합니다.
야고보서 1장 2절-4절,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야고보서 1장 2절-4절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야고보서 1:2-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1. 랍비들과 비를 위한 기도
언젠가, 유대인 랍비들은 기도만 하면 비가 온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들이 기도할 때마다 건기가 끝나고 우기가 시작되는 이유는, "랍비들은 비가 올 즈음에 비가 올 때까지 기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기가 시작될 즈음에 기도를 시작한다는 랍비들의 지혜(?)로움과 함께, 비가 올 때까지 기도한다는 것은 그만큼 인내를 가지고 기도한다고 긍정적으로 이해해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2. 인내를 이루라
야고보 사도 역시 성도들에게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고 권면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때문에 로마 제국의 핍박을 받고, 복음을 반대하는 유대인들의 위협을 당하는 현실에 놓였던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권면입니다. 비록 시험과 고통을 당하지만, 그 시험과 고통은 인내를 가지게 합니다. 그리고 인내는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믿음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도와 줍니다. 따라서 인내는 재림하실 예수님을 믿음으로 만날 수 있도록 하는 밑거름이 되어 준다는 것입니다.
3. 인내심을 키우기 위하여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는 삶의 자리에서 인내심을 키울 수 있을까요? 그 방법 네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오늘의 삶을 성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내일을 계획하는 일이 지혜로울 수 있지만, 계획보다 더 지혜로운 행동은, 지금 최선을 다해 성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사람이 내일을 계획해도 그 걸음은 하나님께서 이루신다는 잠언의 말씀을 기억해 봅시다. 이 잠언의 말씀은 계획을 세우지 말라는 뜻의 말씀이 아닙니다. 계획을 세우기 이전에 먼저 오늘 최선을 다하라는 뜻입니다.
둘째, 쉽게 포기하지 말고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한두 번 시도해 보고 되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하고 또 다른 것을 찾아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해서는 안됩니다. 일단은 내가 할 수 있는 여건 속에서 최선을 다하여 계속 시도해야 합니다. 한두 번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대부분의 큰 성과를 가져다 주는 일들은, 엄청나게 시도하고 또 시도해야만 이룰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소망을 가지고 도전하고 또 도전하십시오.
셋째, 바라보는 관점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몇 번 시도 후 성과가 없으면, 우리는 나 자신에 대한 자괴감에 빠지기 쉽습니다. 사실은, 나만 실패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실패를 경험합니다. 따라서, 한 두 번의 실패로 나 자신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나는 그렇게 무능력한 사람이 아닙니다. 나는 실패를 딛고 일어서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나는 완벽하지 않지만, 실패를 통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사람임을 기억하십시오.
넷째, 최종 목표를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을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고 내일에 무관심해서도 안됩니다. 최종 목표를 세우고 항상 그 목표를 기억해야 합니다. 오늘 내가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이 모습이 최종 목표에 다가가는 모습인가를 스스로 돌아보고 확인해야 합니다. 언제나 꼭대기는 한 계단씩 차근 차근 밟아 가는 사람이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오늘 나의 한 걸음을 흘려 보내지 말고, 최선을 다하여 한 계단을 올라 갑시다.
인내는 더 위대한 사람, 더 큰 성도로 성장하게 도와 줍니다.
인내는 어떤 일들을 하든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중요한 덕목입니다. 출퇴근 시간에 앞의 차가 빨리 가지 않는다고 빵빵 거리는 차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빵빵 거리면 본인만 더 화가 날 뿐, 교통 체증이 뚫리거나 특별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인내하며 그 순간에 최선을 다할 때, 결국에는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위대한 인물들, 믿음의 성도들은 인내를 잃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위대한 인물이 되고 믿음의 성도들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인내"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의 삶이 고달프다 하더라도, 혹은 실패의 연속이라 할지라도 괜찮습니다. 실패하고 있을 때는 잠시 쉬어 가거나 조금 늦게 가면 됩니다. 성공하고 있다면 조금 더 빠른 걸음을 걸으면 됩니다.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 우리에게는 인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인내심을 키우기 위한 네 가지 요소들을 기억하고 노력하는 삶이 되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