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 8가지

하나님은 레위기 23장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절기'를 알려 주셨고, 이 절기들에는 '성회' 즉 예배로 모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 8가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절기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 8가지



비가 오는 계절과 여호와의 절기


이스라엘 백성들은 대대로 양을 키우고 살았지만,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정착하면서부터 농사도 병행하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날씨 속에서 농사를 짓기 위해서는, 비가 오는 계절과 오지 않는 계절을 잘 구분해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비가 내리는 우기에 대부분의 절기를 지키게 됩니다.



매주마다 돌아오는 여호와의 절기, 안식일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들 중, 안식일은 일주일마다 찾아오는 여호와의 절기입니다. 안식일은 농사와 관련이 되었다기보다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6일간 창조하시고 제7일에 안식하신 것을 따라, 이스라엘 백성들도 안식일에는 모든 일을 멈추고 안식하였습니다.



매년마다 돌아오는 여호와의 절기들


1. 유월절

첫 번째로 언급되고 있는 ‘유월절’(5절)은 히브리어로는 ‘פסח'(페사ㅋ흐)라고 부릅니다. 이 날에는 유월절 양과 무교병과 쓴 나물을 먹으면서 하나님께서 베푸신 출애굽 사건을 기념합니다(출 12:1~14). 애굽에서 노예 생활을 하며 압제 당하던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행하신 열 가지의 재앙을 통하여 구원 받았고 하나님의 지극한 사랑의 대상자가 되었음을 감사하는 날입니다. 특히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성인 남성들이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3대 절기 가운데 가장 먼저 언급되는 절기입니다. 봄에 지키는 유월절은 기독교의 사순절과 부활절과 비슷한 시기에 지켜집니다.


2. 무교절

히브리어로 ‘חג המצות'(ㅋ하그 함마쪼트)라는 ‘무교절’은“ 7일간 무교병을 먹으며 지키는 절기입니다. 출애굽 하던 밤에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양을 굽고 쓴 나물을 먹으며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었던 사실을 기억하고 기념하는 절기입니다(출 23:14-15). 유월절 밤과 연결되어 있는 무교절은, 출애굽기 34장 18절부터 22절까지의 말씀에서는 유월절 대신에 3대 절기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3. 초실절

초실절’에는 일반적으로 첫 이삭인 보리 이삭의 한 곡식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지고 오는 절기입니다. 제사장은 곡식단을 받고 여호와 앞에서 그것을 흔들었습니다(11절). 이 과정을 통하여 예물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이 첫 수확물을 하나님께 드리기 전에는 아무도 햇곡식을 먹지 못한다는 14절의 규정을 통하여, 모든 곡식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며 땅의 주인도 하나님이심을 기억하였습니다.


4. 칠칠절

하나님은 22절에서는 ‘칠칠절’에 대한 규정을 말씀하셨습니다. 칠칠절은 히브리어로 'חג שבועות'(ㅋ하그 샤부옷)이라고 표현합니다. 특별히 칠칠절과 함께 언급하신 내용은, 수확할 때에 가난한 자와 나그네를 위해서 모퉁이의 곡식을 남겨 두고 떨어진 것을 줍지 말라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은, 사회적인 약자들을 배려하라는 공식적인 명령입니다.

또, 칠칠절은 추수와 관련된 절기이기 때문에 성경에서는 '맥추절', '오순절' 등으로 기록하기도 합니다.


5. 나팔절

민수기 29:1에서 ‘나팔을 불 날'로 언급하고 있는 ‘나팔절’은 히브리어로 'יום התרועה'(욤 하테루아)은 7월 1일에 지키는 절기입니다. 유대인들에게는 새해(ראש השנה, 로쉬 하샤나)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이날은 나팔을 불어 기념하고 성회를 모이는 날입니다.


6. 속죄일

히브리어로 ‘יום הקיפור'(욤 하키푸르)이라고 부르는 속죄일은 “스스로 괴롭게 하는 날”로, 금식을 선포하고 자신의 죄와 민족의 죄를 회개하는 날입니다. 이 날에는 하나님께 대한 속죄 예식과 함께 이웃에 대한 속죄와 용서 의식을 통해 참회와 속죄를 하면서 1년 간의 잘못을 뉘우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년에 한 번,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갔던 날이기도 합니다.


7. 초막절

초막절’은 40년의 광야 생활 동안에, 장막을 쳤던 사실을 기억하고 7일간 초막을 짓고 그곳에서 거주하는 날입니다. 초막절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의 은혜를 베풀어 주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감사하였습니다.

히브리어로는 'סוכות'(수콧)이라 부르는 초막절은, 출애굽 한 후 처음으로 멈추었던 곳인 '숙곳'(출 12:37)과도 같은 히브리어 단어를 쓰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절기의 특징


지금까지 레위기 23장에 나타난 여호와의 절기 8가지를 간략하게 정리하였습니다. 모든 절기의 공통점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 절기라는 점입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은혜를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감사하는 절기를 개인적으로 만들어 보는 것도 우리의 신앙 성장에 큰 유익이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