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월절과 함께 유대인들이 지키는 주요한 절기는 '무교절'(חג המצות, ㅋ하그 하마쪼트)입니다. 레위기 23장에는 여호와의 8가지 주요 절기들 가운데 무교절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무교절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무교절(Unleavened Bread, חג המצות)의 개요와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무교절의 개요
개요
무교절은 무교병, 즉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을 먹는 절기입니다. 히브리어로는 'חג המצות'(ㅋ하그 하마쪼트)라고 하며, 영어로는 'Unleavened Bread'입니다. 유대력으로는, 유월절에 바로 이어서 니산월(3월-4월) 15일부터 21일까지 지킵니다. 성경의 본문은, 레위기 23장 6절-8절, 출애굽기 12절 15절-20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레위기 23장 6절-8절
이 달 열닷샛날은 여호와의 무교절이니 이레 동안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그 첫 날에는 너희가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너희는 이레 동안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 것이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무교절에 대하여
유월절에 이어서 지키는 무교절(חג המצות)
레위기 23장에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구분하여 기록하고 있지만, 오늘날 유대인들은 유월절과 무교절, 그리고 초실절 모두를 유월절 축제 속에 포함하여 함께 지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유월절이라고 말하면 세 절기 모두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은 니산월 14일부터 21일까지 8일 동안 지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7일 동안 무교병(מצה, 마짜)을 먹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누룩 없이 급히 만들어 낸 이 떡은, 출애굽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기억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성경에서는 '누룩'을 죄로 나타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유대인들은 유월절을 맞이하기 전에 집안의 모든 누룩을 제거함으로써 집을 정결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 신명기 16장 16절에 의하면, 무교절에는 모든 유대인 남자들이 하나님 앞에 자신을 보이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야만 했던 중요한 절기들 중에 하나였습니다.
무교절과 예수 그리스도
무교병(מצה)은 유월절의 상징과도 같은 떡입니다. 그리고 누룩은 죄를 상징합니다(눅 12:1, 고전 5:7-8). 따라서 누룩이 없는 떡인 무교병(מצה)는 죄가 없이 이 땅에 인간의 몸으로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늘에서 내려 와 세상에 생명을 주는 산 떡'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이 떡을 먹는 자는 죽지 않을 것이다'(요 6:32, 35, 41, 48)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누룩이 죄의 상징이라면, 예수 그리스도는 '누룩이 없는 떡' 즉 '무교병'이십니다. 예수님은 죽음 아래 계신 분이 아니시기 때문에,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우리 죄를 사하셨습니다. 그리고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선지자 이사야는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다'(사 53:5)라고 말한 것은, 예수님을 통하여 우리의 누룩(죄)가 제거될 것임을 예언한 것입니다. 유월절과 무교병 및 하나님의 절기들은 '장차 올 일들'의 그림자와도 같습니다(골 2:17).
무교절에 대한 그 외의 내용들
유월절 기간인 8일 동안 유대인들이 먹는 무교병은 'מצה'(마짜)뿐입니다. 누룩을 사용하지 않고 밀가루와 물로만 만드는 이 떡의 히브리어 복수형이 'מצות'(마쪼트)입니다. 무교병 뿐만 아니라, 사람이 사용하는 여러 기구들 역시 이 기간 동안에는 누룩에 닿으면 안됩니다.
유월절 전날 밤, 집안의 가장은 집에 남아 있는 누룩이 없는지 마지막으로 점검을 합니다. 전통적으로는, 가장은 촛불로 남아 있는 누룩이 들어 있는 떡 부스러기를 거위 깃털이 달린 나무 숫가락으로 쓸어 버리는 상징적인 행동을 합니다. 최종적으로 집안에 누룩이 없다고 확인이 되면, 떡 부스러기와 깃털, 수저 등을 봉지에 담아 다음날 아침에 불에 태웁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