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수제자 베드로에 대한 이야기

예수님은 열 두 제자들 세우시고 그들과 함께 하셨습니다. 그들에게 복음을 가르치시고 기적을 일으키는 기도에 대해서 가르치셨습니다. 주님의 기도 생활과 행하시는 모든 일들을 직접 목격하게 하시며 사명을 감당하도록 준비시키셨습니다. 주의 제자들 중 베드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수제자 베드로에 대한 이야기



베드로의 또 다른 이름들


성경에는 베드로(Peter)의 또 다른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메온 바 요나'(Simeon bar Jona, 요한의 아들 시몬) 혹은 '게바'(Cephas, 바위, 돌)라고도 불렸습니다. 성경에는 또한 '시몬 베드로'(Simon Peter)라고 기록되거나 단순히 '시몬'(Simon)이라고 기록되기도 하였습니다.



베드로에 대한 정보들


1. 가족 관계와 직업

베드로의 아버지의 이름은 '요나'(Jona)이며, 요한복음 1장 42절부터 44절에 의하면 베드로는 '벳세다' 출신입니다. 그러나 그는 갈릴리 호수 옆의 도시인 가버나움에서 살았습니다(마 8:5-14). 왜냐하면, 베드로의 직업이 어부였기 때문입니다(마 4:18). 베드로의 형제로는 안드레가 있었으며, 주로 야고보와 요한과 다녔습니다(눅 5:10). 베드로에게 장모가 있었던 것으로 보아, 결혼을 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마 8:14)


2. 그의 사역들

베드로는 예루살렘 교회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루었으며 교회의 기둥이었습니다(갈 2:9). 그가 오순절 이후 성령에 충만하여 복음을 선포했을 때, 많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예수님께 돌아와 구원을 받았습니다. 능력 있게 복음을 전했고 병자를 치유하였습니다.

복음을 전했다는 이유로 헤롯에 의해 감옥에 갇힌 적도 있었지만, 주의 천사가 그를 감옥에서 구해내었습니다(행 12:3-19). 그리고 베드로 전서와 베드로 후서를 집필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성품에 대한 추측


성경에는 베드로의 성품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언급된 내용이 없지만, 그의 언행을 통하여 성품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1. 충동적이면서(마 14:28) 비겁한 사람이었습니다(마 14:30 ; 26:69-74).
  2. 다혈질이었으나(요 18:10), 부드러운 마음을 가진 사람이기도 하였습니다(마 26:75).
  3. 통찰력이 있었지만(마 16:16), 어리석은 면(마 16:21-23)도 있었습니다.
  4. 오순절 이후 성령님의 은혜로 담대함과 굳건함을 가지고 사역에 임하였습니다(행 5:27-30).



베드로와 예수님의 만남


1. 사역의 초창기

예수님께서는 베드로를 '사람을 낚는 어부'로 부르셨습니다(마 4:19). 그러자 그는 모든 것을 다 버리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눅 5:11).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 핵심적인 세 명의 제자들이 있었는데, 그들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향하여 위대한 신앙 고백인 '주는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십니다'라고 하였으며, 예수님을 베드로라고 이름을 부르셨습니다. 그리고 '이 바위 위에 내가 교회를 세울 것이며 지옥의 문이 이기지 못할 것이다'(마 16:16-19)라고 선언하셨습니다.


2. 사역의 중기

한편으로, 베드로는 예수님의 죽음을 받아 들이지 못하여 책망을 받기도 하였습니다(마 16:23).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용모가 변화한 것을 직접 목격하였으며(막 9:2-8), 최후의 만찬을 위한 방을 준비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받았던 사람입니다(눅 22:8).


3. 주의 죽으심과 부활

예수님은 베드로가 세 번 부인할 것을 예언하셨고(눅 22:31-34),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이 간절히 기도하실 때 근처에 있었습니다(마 26:36-46).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내 양을 먹이고 치라고 베드로에게 명령하셨습니다(요 21:15-19).



베드로에 관한 기타 내용들


1. 베드로를 통한 중요 교훈

하나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자들이 실패하고 넘어지더라도, 여전히 그들을 사랑하시고 죄를 용서하시고 믿음을 강하게 하십니다.


2. 그 외의 전승들

  • 2세기의 그리스도인이었던 '파피아스'(Papias)는, 마가가 베드로의 편지를 대필하였으며 베드로의 간증을 바탕으로 마가복음을 저술하였다고 말하였습니다. 
  • 전승에 의하면, 베드로는 네로의 통치 기간 중에,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혀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를 똑바로 지셨지만, 자신은 똑바로 못 박힐 자격도 없기 때문에 십자가에 거꾸로 못 박혔다는 것입니다.
  • 베드로를 생각할 때 우리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상징은, '천국의 열쇠'입니다(마 16:19). 베드로의 신앙 고백 위에 교회가 세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