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다니엘 주석] 다니엘 12장 1절-4절,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 주석과 해설 정리

다니엘 12장 1절부터 4절까지의 말씀은, 다니엘이 들은 말세와 관련된 예언의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을 제외한 마지막 때에, 이방 나라들에게 대환난이 임하게 될 것이며 성도들은 영광을 얻게 될 것입니다. 매일성경큐티와 새벽설교를 위한 주석과 해설을 정리하였습니다.


다니엘 12장 1절-4절,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의 날에



다니엘 12장 1절-4절, 약속된 미가엘의 현현



교회의 보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그때에 즉 환난이 해가 정점에 달했을 그 때에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다"(1절). 미가엘은 우리의 영원한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실 메시아가 주의 백성을 보호하고 붙들 것이며 구원의 은혜를 베푸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메시아는 자기 백성의 영원한 왕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호하시고 지키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우리를 대신하여 죄와 저주가 되시고 속죄의 희생물이 되셔서 우리를 구원하셨기에, 우리는 그 분 안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안티오쿠스와 같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날지 몰라도,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에 재림하실 때 모든 적들을 물리치시고 자기 백성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가 나타나실 때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다시 오실 때, 공의의 심판을 하실 것입니다. 자기 백성과 교회를 괴롭힌 자들에게 엄중한 심판을 하실 것입니다. 주의 재림의 날은 교회의 대적들에게 있어서 심판의 날이 됩니다.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이러한 심판은 없을 것입니다.


1. 예루살렘의 멸망과 관계하여

다니엘의 큰 환난에 대한 환상과 예언은, 아마도 예루살렘이 로마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는 그 때를 예언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AD 70년 경, 로마의 티투스 장군에 의해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지고 찬란했던 헤롯의 성전이 파괴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에서 쫓겨나 유랑만이 되고 맙니다.


2. 마지막 심판의 때와 관계하여

큰 환난은 또한 마지막 심판의 때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가마솥과 같이 세상이 불타며 모든 교만한 자와 악행을 저지른 자들을 소멸시킬 것입니다. 천사 미카엘은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를 대적한 모든 이들에게 끔찍하고 두려운 재난의 날이자 심판의 날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주의 백성의 구원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 때에 네 민족이 구원을 얻을 것이다. 안티오쿠스에 의해서 계획된 재난과 고통으로부터 구원밥을 것이다. 생존한 자 중 이름으로 기록되어 보존되기로 정해진 모든 자들은 구원받을 것이다."(사 4:3).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실 때, 그는 그의 영적 이스라엘을 죄와 사망으부터 구원하실 것입니다. 또한 그는 재림시에 그들의 구원을 완성하실 것이며, 그리스도에게 주어진 사람들의 구원뿐만 아니라 생명의 책에 이름이 기록된 많은 사람의 구원도" 완성하실 것입니다(계 20:15).



자는 자들이 깨어날 것이다


그날에는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들 중에 많은 이들이 깨어나며 어떤 이들은 영생을, 또 어떤 이들은 영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1. 주의 재림은 부활의 날이 된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박해 가운데서 구출하실 때, 그것은 일종의 부활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의 바벨론으로부터의 해방도 환상 가운데서 그와 같이 표현되었고(겔 37), 안티오쿠스로부터의 유대인들의 구출도 또 교회의 외형적인 변영으로의 회복도 그렇게 표현되었습니다. 그것들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사는 것" 과 같습니다(롬 11:15). 


2. 주의 재림은 수치의 날이 된다.

천사 미가엘의 출현하고 마지막 날이 될 때, 티끌 가운데서 잠자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유대인이건 이방인이건-깨어나서 신앙 고백을 하게 되며 악한 자들과 성도들 모두가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부활한 이들 중에 위선자들과 악한 자들은 수욕과 부끄러움으로 부활할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사망으로 쫓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될 것입니다.



이 예언의 유익


비록 지금은 봉함되어 있지만 이 예언은 주의 재림의 때까지, 살아 있는 모든 이들의 신앙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예언은 오랜 세월 후에 이루어질 것이므로, 다니엘은 이 책을 봉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 책을 봉하고 메시아를 기다리는 유대인이나 다시 오실 주를 기다리는 교회는 모두 주의 재림과 부활의 말씀이 담긴 이 책을 기억하며 살아야만 합니다.


1. 그 때는 분명해질 것이다.

지금은 어둡고 모호한 하나님의 일들이 장차 분명해질 것이며 이해하기 쉽게 될 것입니다. "진리는 시간의 딸이다" 성서의 예언의 성취에 의해서 해석될 것입니다. 그러기에 그 예언들은 미리 우리에게 주어졌는데 이는 그 일들이 일어날 때 우리가 믿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서의 예언들은 그것이 성취되기 전에 우리에게 말씀되어진 것입니다.


2. 주의 역사하심이 드러날 것이다.

무용지물로 경멸받고 버림받는 하나님의 일들은 명성을 얻게 될 것이며, 커다란 도움으로써 발견될 것이며, 또 요청받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계시는 아무리 잠간 동안 반짝일지라도 찬미를 받게 될 것이며 영광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저 큰 날의 심판 때에, 즉 그 책이 열리게 될 때, 더욱 그럴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