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다니엘 8장 9절에 기록된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에 대한 해석

다니엘이 본 환상의 내용들을 볼 때, 여러 면에서 낯설거나 복잡해 보입니다. 특히 다니엘 8장 9절에 기록된 뿔과 또 다른 작은 뿔에 관한 환상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들이 있어 왔습니다. 그 여러 해석들 중에 하나를 소개합니다.


다니엘 8장 9절에 기록된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에 대한 해석



다니엘 8장 9절에 기록된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에 대한 해석



작은 뿔이 네 바람 중에서 나왔다는 증거


1. 8절과의 연결

다니엘 8:8의 “하늘의 네바람”(“하늘 사방”)이 9절의 “그 중 하나”(히브리어 본문에는 개역개정판이 삽입한 “뿔”이 없음)의 가장 근접한 선행사이며, 따라서 이는 작은 뿔이 네 주요 방향을 가리키는 은유(렘 49:36, 슥 2:6)인 하늘의 네바람(사방)에서 나왔음을 나타낸다. 그래서 새국제역(NIV)은 “그들 중 하나에서”(Out of one of them) 나왔다고 번역하였다. 원어에서 “그들 또는 그것들(them)”은 남성 명사인데, “뿔”은 여성 명사이다. 그러나 “사방”(원어는 “네 바람”)은 남성, 여성 모두 가능한 명사이다. 그러므로 “그들 중의 하나”는 “뿔들 중의 하나”가 아니라 “네 방향” 중의 한 방향인 것이 분명하다. 로마는 알렉산더의 제국이 넷으로 쪼개져 나간 네 방향 가운데 하나인 서쪽에서 출현하여 “남쪽과 동쪽과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이 커졌다.


2. 구조적 배열

다니엘 8장의 이상에 관한 묘사를 구조적으로 배열해 보면, 작은 뿔은 이전 두 짐승과 대등한 수준에 속해 있다. 이상은 세 주요 부분으로 되어 있다: 숫양(3-4절), 숫염소(5-8절), 작은 뿔(9-11절)에 관한 묘사. 각 부분은 동일한 패턴 곧 소개와 활동을 보여 주며, 절대적인 권력과 자만 그리고 쇠망이 차례로 뒤따른다. 시작되는 각각의 진술에서 주역(숫양, 숫염소, 작은 뿔)은 지리적인 위치와 관련하여 소개되며, 첫 행동은 각각 지리적 방향과 관련된 운동으로 묘사된다. 이러한 패턴에 비추어 볼 때, “그중 하나”는 하늘의 네바람 중 하나를 가리켜야 한다.


3. 다니엘 환상과 연결하여

다니엘 7장과 8장의 이상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평행적인 순서를 보면, 8:8의 숫염소와 8:9의 작은 뿔은 순서상 연관이 있을 수 없다. 곰 같은 짐승(양편을 들고 입에 갈빗대 셋을 물고 있으며 많은 고기를 먹음, 7:5)과 숫양(두 뿔을 가졌고 세 방향을 향해 받으나 그를 당할 짐승이 없음, 8:3, 4)은 같은 나라 곧 메대 바사를 대표한다. 표범 같은 짐승(네 날개와 네 머리를 가짐, 7:6)과 숫염소(네 뿔을 가졌으며, 땅에 닿지 않고 날아다님, 8:5, 8)는 같은 나라 곧 헬라를 상징한다. 다니엘 7장의 넷째 짐승에 해당하는 짐승이 다니엘 8장에는 나오지 않는다. 다니엘 7장에서 작은 뿔의 기원이 넷째 짐승(로마)이고 넷째 짐승은 다니엘 8장의 숫염소와 같은 세력이 아니므로, 다니엘 8장의 작은 뿔은 숫염소(헬라)의 네 뿔 중 하나에서 나올 수 없다. 그것이 확장을 시작하는 지점은 하늘의 네바람(사방) 중 하나이다.


4. 히브리어 동사 יָצָא와 연결하여

다니엘 8:9에 나오는 히브리어 동사 ‘יָצָא’(야짜, 나오다)가 일반적으로 군사적인 측면에서 위치와 관련된 활동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 단어로, 숫양과 숫염소의 활동을 말하는 데 사용된 동사들과 평행을 이룬다. 그러나 יָצָא는 뿔이 자라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진 않고, 그런 움직임은 대개 동사 ‘עלה’(“올라오다”, 참조 8:3, 8)로 대표된다.



서쪽에서 나온 한 뿔


결론적으로 다니엘 8, 9장의 문법적 구문, 8장 이상의 구조적 배열, 다니엘서 전체에서 7장과 8장에 나타난 평행관계 등을 살펴보면, 다니엘 8장의 작은 뿔이 숫염소의 네 뿔 중 하나에서 나왔다는 해석은 성립할 수 없다. 그보다는 작은 뿔이 네 방향 중 하나 곧 서쪽에서 나왔다고 보아야 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