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עבר"(아바르)는 "건너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바림 산맥은 바로 이 "עבר"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으며, 가나안 땅에서 볼 때는 요단 강 건너 편에 위치한 산맥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느보는 아바림 산맥의 최고 높은 봉우리입니다.
모세가 약속의 땅을 바라본 아바림(עֲבָרִים, Abarim) 산맥
아바림 산맥의 정의
사해 동쪽과 유대 광야 맞은편에 있는 산맥으로, 요르단 계곡을 내려다 보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아마도 고대의 동쪽을 의미하는 데서 유래된 듯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단 강을 건너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 여정을 위해 아바림으로 갔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을 동쪽의 산지 지형에서 접근했기에, 그들은 아바림을 통과해야 했습니다. 그들은 그 고원지대에 진을 치고, 거기서 내려와 모압 평야에 이르렀습니다(민수기 33:47–48). 모세는 아바림 산맥의 한 봉우리인 느보 산에서 약속의 땅을 바라보았습니다(신명기 32:49).
- 민수기 33:47-48, 알몬디블라다임을 떠나 느보 앞 아바림 산에 진을 치고 아바림 산을 떠나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강 가 모압 평지에 진을 쳤으니
- 신명기 32:49, 너는 여리고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아바림 산에 올라가 느보 산에 이르러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예레미야 선지자는 아바림을 레바논과 바산과 같은 지리적 중요성을 지닌 곳으로 언급합니다(22:20), 이는 아바림이 광범위한 지리적 영역을 포괄하는 것으로 여겨졌음을 시사합니다. 때때로 아바림이라는 명칭이 모압 남쪽의 산들을 가리켰다는 단서가 있지만, 아바림의 정확한 경계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예레미야 22:20, 너는 레바논에 올라 외치며 바산에서 네 소리를 높이며 아바림에서 외치라 이는 너를 사랑하는 자가 다 멸망하였음이라
아바림은 산이라기보다는 산맥이라는 표현이 더욱 정확할 것입니다. 아바림 산맥들 중에 하나가 바로 느보 산이기 때문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