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심리학 개론 - 8. 감각과 지각 (2)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심리학 개론 - 7. 감각과 지각 (2) -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1. 지각과정



1) 주의와 그 기능


- 주의(attention: 주의집중) : 주어진 순간에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수많은 자극 중 일부에만 선별적으로 의식을 집중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소음이 있는 가운데 공부할 때, 우리는 공부에만 주의집중을 합니다.
- 전주의적 처리(pre-attentive processing) : 주의집중 전에 이루어지는 정보처리의 과정을 말합니다.
- 주의집중의 기능 : 전주의적 처리가 됨에도 불구하고 주의집중을 통해 불필요한 자극은 미리 걸러내고 필요한 자극에만 몰두하여 자극 속에 있는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 인간의 뇌의 한계로 인하여, 선택과 집중의 과정을 통한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 언제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는가

- 관찰자의 의도
: 관찰자의 생리적 상태에 의해 주의 집중이 이루어집니다.
예) 며칠 배고픈 상태에서의 음식 지각하기 : 아마도 멀리서도 음식 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관찰자의 경험(지식)
예) 지갑을 잃어버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지갑을 챙기는 데 다른 일보다 더 주의집중을 합니다.
- 환경속성
: 조용한 환경에서 누군가 소리를 지르면 자연스럽게 소리가 나는 쪽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 칵테일 파티 효과 : 시끄러운 파티와 같은 장소에서 자신의 이름이 들려오면 그 말소리가 들리며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됩니다.


2) 모양 지각


● 다음 그림 모양의 A B C 가운데 A B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해되는가? 그렇다면 C는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해가 됩니까?


위의 그림들의 과정을 보면, 사람의 얼굴을 맞춰 가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C)를 보고 나서는, (B)를 보아도 얼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 모양지각을 하기 위한 조건
① 우리의 관심을 끄는 대상의 형태는 구성 요소를 가집니다.
② 대상의 형태는 그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가 적절하게 조직되어야 합니다.


(1) 지각조직화


● 지각조직화(perception organization) : 주의집중을 통해 관심 대상이 선정되었다면, 그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를 보다 큰 단위로 묶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하여, 우리의 뇌는 에너지를 축적하고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 형태주의 심리학 : 지각조직화과정을 밝히는 심리학입니다. 사람은 여러 개의 작은 요소가 있으면 그들을 묶어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지각하려는 강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합니다.
● 지각조직화의 법칙(laws of perceptual organization) : 지각조직화 경향성은 무작위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법칙과 패턴을 따라 생겨납니다.

① 최선의 법칙 (= 단순성 법칙)
- 특정 대상을 지각할 때 가능한 한 가장 ‘좋은(good)’ 형태(gestalt)로 경험하려는 경향을 말합니다.
* '좋은'의 뜻: 규칙적인, 정돈된, 단순한, 대칭적인 등의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쪽을 추구합니다.
- 지각의 경제성 : 우리는 세상을 가장 단순하게 지각하려는 경향성을 가지며, 지각적 판단은 가장 두드러진 몇 가지 단서만을 이용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지각의 최소화 경향성” “최소원리에 따른 지각”



② 완결의 법칙
- 주어진 자극의 배열에 틈이 있으면 그 틈을 메워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 지각하려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2) 집단화의 원리


① 인접성 법칙 : 자극을 구성하는 여러 구성요소 중 서로 가까이 위치한 것끼리 묶는 경향성을 가집니다.
② 유사성 법칙 : 비슷한 속성을 가진 요소끼리 묶는 경향성을 가집니다.
③ 연속성 법칙 : 연속되어있는 대상끼리 지각하려는 경향성을 가집니다.




(3) 전경-배경의 분리

* 우리의 시각체계는 동시에 모든 대상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음. 순간의 조건에 따라 많은 대상 중 특정 대상만을 선별하여 선택된 대상만을 관찰하게 됩니다.
: 전경(figure) - 선택된 대상
배경(ground) - 배후의 대상


- 위의 그림에서, 흰색이 전경이 되면 무엇이 보입니까?
- 그렇다면 검정색이 전경이 되면 무엇이 보입니까?

● 지각처리
① 상향처리(bottom-up processing)
- 물리적 속성의 단서가 가장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으로 이동하는 처리 단계를 말합니다.
- 감각정보는 수용기세포를 통해 입력되어 뇌로 전달되어 해석되는 일방향적 과정을 말합니다.
  예) 자동차를 볼 때, 우리는 단순히 자동차임을 지각합니다.
② 하향처리(top-down processing)
- 기존의 지식을 기초로 그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여 처리합니다.
예) 지식이 깊을 수록 물건의 형상이나 사건의 진실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2. 지각과정

: 깊이 및 거리 지각과 방향 및 움직임 지각에 대하여


1) 깊이 및 거리지각


(1) 양안단서


● 양안단서(binocular cues): 두 눈이 약간의 수평간격을 두고 떨어져 있기 때문에 생성되는 단서로 이 양안부등을 계산하여 물체의 원근을 파악을 하게 됩니다.

▷ 양안 부등이란?
- 두 눈 사이의 수평간격(약 6.3cm) 때문에 눈에 맺히는 상이 조금 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볼펜을 두
눈 가까이 두고 왼쪽 눈, 오른쪽 눈으로 번갈아가면서 보면, 엄지손가락의 위치가 달라져 보입니다.
- 물체가 눈 가까이 올수록 양안부등이 커지는데 우리의 시각체계는 두 눈에 맺힌 상을 융합시켜 하나의 대상으로 지각하고 물체의 두께(깊이)를 지각하기 때문입니다. “입체적 시각”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3D영화를 볼 때 우리는 입체적 시각을 느끼게 됩니다.

▷ 수렴(convergence)
- 안구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안근(eye muscles)에서 생성이 됩니다. 안근에 가해지는 응력(tension)은 시선을 집중하고 있는 물체까지의 거리에 따라 규칙적으로 달라집니다.
- 가까운 물체를 볼 때 안구는 가운데로 모이게 되고, 멀리 있는 물체를 볼 때 안구는 정면을 바라보게 되면서 거리를 지각하게 됩니다.


(2) 단안단서


● 단안단서(monocular cues): 한 눈으로 깊이에 대한 정보를 얻게 하는 단서를 말합니다.

① 그림단서(pictorial cue)


- 선형 원근: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두 선분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도로가 좁아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 결 변화도 : 가까운 곳의 벽돌은 크게 보이고 거리가 멀수록 벽돌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그림에서 도로의 벽돌은 멀어질수록 그 크기가 작게 지각됩니다.


- 공중원근: 멀리 위치한 산일수록 더욱 흐리게 보입니다. 이를 통하여 머리를 지각할 수 있게 됩니다.


- 중첩: 앞에 있는 물체는 뒤에 있는 물체의 일부를 가리는 것을 말합니다.
- 상대적 밝기: 한 물체는 밝게, 한 물체는 어둡게 칠함으로써 두 물체까지의 거리가 달리보이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 상대적 높낮이: 대상을 화폭의 지평선 가까이 또는 멀리 위치시킴으로서 대상까지의 거리지각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② 조절(accommodation) : 모양근 수축-이완에 따른 두께 변화를 뜻합니다.
- 응시대상까지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수정체의 두께는 두꺼워집니다.
③ 움직임시차(motion parallax) : 기차를 타고 바깥을 보는 상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응시점을 기준으로 응시점 윗부분은 앞쪽으로, 응시점 아랫부분은 뒤쪽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게 됩니다.


2) 방향 및 움직임 지각


(1) 방향지각



- 엄지손가락을 코 앞에 두고 두 눈으로 보면 한가운데 있다고 보여지지만 한쪽 눈으로만 보면 서로 위치가 달라져 보이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엄지손가락이 한 가운데 있음을 어떻게 지각하게 될까요?
- 가상의 눈(사이클롭스의 눈) : 물체의 방향 판단은 두 눈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통합하여 미간의 중앙에 위치한 가상의 눈을 중심으로 방향을 판단하게 됩니다.


(2) 움직임 지각


● 망막정보와 안구의 움직임을 통해 움직임을 지각합니다. 예를 들어,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친구를 바라보고 있는 데 버스가 정류장에 접근하고 있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관찰자의 시선은 멈추어있는 친구에게 고정되어있으므로 이는 망막의 중심와에 맺혀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버스가 정류장에 다가와 버스가 시야에 들어오는 순간 버스의 상은 중심와에서 멀리 떨어져 있던 곳에 맺혀 있다가 친구의 상이 맺혀있는 중심와쪽으로 옮아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 친구는 가만히 있지만 버스는 상의 위치가 이동하므로 이를 통해 움직임을 지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