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부정적인 감정으로 여겨지는 슬픔과 나를 연결하기, 우울증 극복

    비록 정서적인 학대의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성인이 되어서도 여전히 과거의 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노력과 수고가 필요하지만 분명히 과거의 고통스럽고 슬픈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으로 여겨지는 슬픔과 나를 연결하기, 우울증 극복


   성숙한 인격을 바탕으로 우리의 부정적인 감정에 다가갈 때, 약물이나 심리적인 치료를 통하지 않고서도 우리는 과거의 아픔을 극복해 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게 되는 감정들에 솔직하고 그 감정들을 감정에만 맞기지 않는 성숙한 시도는, 아픔의 감정을 극복하는 긍정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더 깊이 알게 되는 "자기 지식"의 큰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근본적으로 감정적인 이유가 아니면, 스스로를 통제하거나 자신의 일을 추진해 나가거나 능력을 향상시키지 않고 현실에 안주하려고만 합니다. 오히려 적절한 부정적인 감정이 우리의 성장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으로 여겨지는 슬픔과 나를 연결하기, 우울증 극복


   우리는 흔히 느끼게 되는 부정적 감정들인 슬픔과 분노, 그리고 두려움들과 나 자신을 연결하여 오히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 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휴식을 충분히 취해야 합니다.

   내가 지금 슬픈 상태임을 깨달았다면, 매우 조용하고도 혼자만 있을 수 있는 곳을 찾아 봅시다. 조용히 그리고 혼자 가만히 앉아 있다 보면, 나의 슬픈 느낌과 그 이유들에 대해 곰곰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슬픔에 솔직하게 나 자신을 맡겨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내면의 마음과 육체적인 감각이 슬픔의 감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내 감정으로 인하여 육체적으로 오열이 터져 나온다면 그대로 표출할 필요가 있습니다. 몸과 내 감정이 같이 소통하고 연결될 때, 우리는 그 슬픔에서 더욱 쉽게 빠져 나오게 되며 오히려 슬픔을 통하여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슬픔을 기록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느끼는 슬픔이 나에게 무엇을 말해 주고 있습니까? 나에게 어떤 경고를 해 주려고 나의 감정이 슬픔을 느끼는 것일까요? 슬픔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들 중에 하나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며 우리의 삶에서 놓치고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 주는데 있습니다.

   슬픔을 통하여 우리 자신을 다시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슬픔이 찾아 온다면, 슬픔으로 인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들을 적어 보십시오. '슬픔일기'를 만들어 정기적으로 혹은 슬픈 감정이 생길 때마다 기록해 보십시오.

   우리에게 찾아 오는 슬픔이 어쩌면 더욱 반갑고 친숙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3.  눈물이 나는대로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슬픔의 감정을 가장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눈물이 흐르는 대로 두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울음소리를 내며 눈물을 흘리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내 눈에서 눈물이 흐를 것 같거든, 그대로 두십시오. 억지고 참고 막아서려 하지 말고, 내 감정에 솔직해 지십시오.

   눈물이 터져 나오고 울음 소리가 내 입을 통해 표출될 때, 우리의 부정적인 고통도 함께 터져 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아픔과 고통에서 해방되고 위로를 누리게 됩니다.

   슬픔의 감정으로 인해 흐르는 눈물은, 우리의 몸 속에 있는 스트레스 유발 호르몬을 포함시켜 같이 배출시켜 나갑니다. 따라서 눈물을 통하여 우리의 감정적인 불균형을 바로잡고 우리의 마음을 회복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매일 겪게 되는 우울증과 슬픈 감정들, 그리고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부정적인 감정들은, 우리 스스로를 옭아매고 피곤하고 지치게 만듭니다. 이제는 그 감정들에 짓눌릴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들과 정면으로 맞서고 감정들에 솔직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지금보다 더 성취감을 느끼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면, 슬픔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솔직하게 나 자신과 연결하여 흘려 보냅시다. 눈물을 통하여, 지독한 외로움을 통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씻어 내 버릴 때, 우리는 오히려 몸과 영혼의 치유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