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출애굽 사건을 시간적인 순서로 정리한 도표와 중요 인물들 - 성경연대표도표지도

 

출애굽을 시간 순으로 정리


출애굽의 과정은 다양한 사건들의 연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는 중요한 인물들의 역할들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이끌어 가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출애굽의 과정을 시간적인 순서대로 간단하게 도표를 만들었고 중요 인물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출애굽 사건을 시간적인 순서로 정리한 도표와 중요 인물들



출애굽의 시간적 순서


요셉

 애굽의 이스라엘 백성들

주전 1897년 - 1884년

주전 1876년

요셉은 자신의 형들에 의해 노예로 팔려 애굽까지 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이후에 "애굽의 모든 땅"을 통치하는 총리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이라고 불리는 야곱은 그의 모든 가족들과 함께 요셉과 함께 살기 위하여 애굽으로 내려 갑니다. 시간이 흐른 뒤, 야곱의 자손들(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노예로 살게 되었습니다.


모세의 출생

열 가지 재앙들

주전 1525년

주전 1446년

모세는 히브리 노예의 자녀로 출생하였습니다. 어린 모세는 죽임을 면하기 위하여, 갈대 상자에 놓여 애굽의 나일 강을 따라 내려 가게 됩니다. 애굽 왕 바로는 모세를 죽이려 하였으나, 오히려 왕궁의 공주에 의해 양육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로부터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애굽 땅에 열 가지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이 재앙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이 시작되었습니다. 열 번째 재앙인 "장자의 죽음"이 애굽 온 땅에 있었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마침내 애굽 땅을 떠날 수 있었습니다. 유월절 축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주음으로부터의 구원을 기념하는 축제이며, 하나님께서 어린 양의 피를 보고 담을 넘어 가셨음을 기억하는 축제입니다.


홍해 사건

 요셉의 뼈

주전 1446년 

 주전 1446년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안전하게 홍해를 건넜습니다. 바로가 이끄는 애굽 군대의 600여 전차 부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따라 홍해까지 들어갔지만 모두 수몰되고 맙니다. 

 요셉의 유언대로 출애굽하던 이스라엘은 요셉의 뼈를 가지고 애굽을 나섰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셔서 약속하신 땅으로 들어가는 사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셉의 뼈를 옮겨야 했습니다.


시내 산

정탐꾼들의 보고

주전 1446년-1445년

 주전 1445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필요한 양식을 제공해 주신 하나님께서는, 시내 산에서 성막 제작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과 함께 열 가지 계명을 주셨습니다. 시내산 정상에서 모세가 내려 올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앞에서 뛰노는 것을 보고 분노하였습니다.

약속의 땅을 정탐하고 온 열두 정탐꾼들은 자신들의 정탐 내용을 이스라엘에게 보고합니다. 그들 중 열 명은 부정적인 보고를 하였고, 이로 인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게 됩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은 용기를 주는 보고를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불신앙으로 인하여 40년 간 광야를 방황하게 되는 벌을 하나님께로부터 받게 됩니다.


모세의 죽음

약속의 땅 

주전 1405년 

주전 1404년 

모세는 느보 산 꼭대기에 올라서 하나님께서 보여 주시는 약속의 땅을 멀리서 바라보았습니다. 그는 므리바에서 반석을 치는 과정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지 않았기에 약속의 땅에 들어가질 못하였습니다. 모세는 느보 산에서 12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눈의 아들인 여호수아의 인도에 따라 약속의 땅에 들어갑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법궤를 따라 요단강에 들어 갔으며, 하나님의 능력을 통하여 요단강을 마른 땅같이 건너게 됩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2세대들은 여리고 성을 정복하면서 본격적인 가나안 정복에 나서게 됩니다.



출애굽과 관련된 중요 인물들


 모세

아론

바로 

이스라엘의 구원자

모세의 형

모세의 대적자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원하였으며 광야 40년을 이끌었습니다. 모세는 출애굽기의 가장 중심 인물입니다. 그는 시내 산에서 하나님께 율법을 받았으며, 구약성경의 첫번째 다섯권인 토라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첫번째 아론은 대제사장이며 모세의 대변인의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의 모든 대제사장들은 아론의 자손들입니다. 그는 123세의 나이로 호르 산에서 죽었습니다.

애굽의 왕이었던 바로는 애굽 백성들에게 있어서 신적인 존재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바로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심으로써 참 신이 누구이신지를 증명하셨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만이 참 신이심을 확인하였습니다.



 미리암

눈의 아들 여호수아 

모세와 아론의 누나

모세의 수종자

미리암은 성경에서 언급된 최초의 여선지자였습니다. 미리암은 출애굽의 과정에서 중요한 지도자들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론과 같이, 그녀는 성공적으로 모세의 사명을 지원하였으나, 광야에서 모세를 대적하여 나병에 걸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녀는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가데쉬에서 죽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출애굽 당시에 이스라엘 군대의 대장이었습니다. 그리고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 땅 정탐을 위해 다녀 온 후 긍정적인 보고를 한 두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모세가 죽은 후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이끌었습니다. 여호수아는 가나안 정복을 마친 후, 에브라임 지파의 땅인 딤낫 세라에 묻혔습니다.



참고할 글들


이스라엘 백성이 전투에서의 승리를 위해 벧엘에서 금식하다 - 성경 속의 모든 금식

출애굽에서 가나안입성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여정들 - 성경연대표도표지도

사도행전 7장 54절-8장 3절, 스데반의 순교와 복음의 확장 - 묵상과설교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