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요한계시록 주석 정리, 요한계시록의 중심 주제와 저자에 대한 설명

요한계시록의 중심 주제 및 저자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대림절 기간에, 주님의 재림과 함께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성경이자 최후의 승리자는 하나님이시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요한계시록에 서론적인 부분 중에 중심 주제와 저자에 대한 내용을 요약합니다.



요한계시록 서론



요한계시록에 대한 소개


1. 요한계시록의 중심 주제

성경의 마지막 책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1:1)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의 위대한 이야기의 결말을 여러 색깔의 언어와 강력한 이미지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신비로운 부분이 있는 성경의 세부 사항들에 대해서는 자주 논쟁의 주제가 되지만, 요한계시록이 말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는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그 메시지는 '하나님께서 승리하셨다!'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우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악을 심판하시고 성도들을 구원하시며 영원히 자기 백성들과 동행하시는가에 대해 들려 줍니다.


2. 요한계시록 이해를 위한 선행 요소들

요한계시록의 중요 메시지를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역사적이고 문학적인 맥락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요한계시록의 저자와 저술 시기, 당시의 상황과 저술의 목적, 문학 장르, 내용의 해석, 구조 등과 같은 배경에 대해 차례 차례 먼저 살펴보고자 합니다. 요한계시록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성도들이 이 타락한 세상에서 신실하게 살아가는데 필요한 소망을 제시합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이 놀라운 성경을 통하여 성령께서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어야만 합니다.



요한계시록의 저자


1. 사도 요한이 저자이다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단순히 예언의 성취를 나타내는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복음을 전했다는 이유로 밧모섬으로 유배되는 고난을 당했습니다. 그는 유배 기간 동안에 아시아 교회들에 대한 주의 말씀을 받아 기록한 하나님의 종인 요한임을 알 수 있습니다(1:1, 4, 9-10; 22:8-9). 2세기 초의 순교자인 유스티노(Justin Martyr)도 요한계시록의 저자는 사도 요한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초기 교회의 지도자들도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이레네우스, 테르툴리아누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오리겐, 영지주의자인 요한 등). 사도 요한은 세베대의 아들이자 야고보의 형제이며 요한복음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아시아 교회들에게 권위를 가진 교회 지도자였습니다(막 1:19-20; 3:17; 행 4:1-23; 8:14-25). 요한은 자신을 에스겔과 다니엘 같은 구약의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라고 생각했습니다(1:3; 10:8-11; 22:7, 11, 18-19). 교회 전통에 따르면, 유대인들이 로마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하였던 주후 66년 경, 한 무리의 그리스도인들이 유대 지역에서부터 아시아로 이주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사도 요한도 그들 중에 포함되었던 것 같으며, 그 지역에서 광범위한 사역을 위해 에베소에 정착하였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요한은 에베소에 정착했을 것이다


2. 사도 요한이 아니다

그러나 3세기 알렉산드리아의 주교인 디오니시우스(Dionysius)는 (1) 저자가 직접 자신을 사도라고 주장하지 않고, (2) 어려운 헬라어를 쓰고 있으며, (3) 요한계시록과 요한이 쓴 다른 성경들 사이에는 여러 차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요한이 요한계시록의 저자라는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였습니다. 게다가, 히에로폴리스의 주교인 파피아스(Papias, AD 60-135)는, 요한계시록의 저자가 사도 요한이라기보다는 장로 요한일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3. 저자 설명에 대한 최종적 결론

그러나, 현재 이러한 반대되는 주장들은 설득력이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에 쓰인 독특하고 어려운 헬라어와 요한이 쓴 다른 성경들과의 신학적인 차이는, 문학 장르와 상황의 차이로 인한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며 타당성이 있는 설명입니다. 오히려 요한계시록과 요한복음 사이에는 차이점보다 유사점이 더 많습니다.

요한이 요한계시록의 저자라는 주장에 대한 외부의 증거들이 요한계시록의 저자가 사도라는 사실을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으며, 내부의 증거들은 문학장르와 역사적 상황에 따라 어느 쪽으로든 해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자가 사도일 것이라는 주장이 가장 가능성이 높지만, 누가 요한계시록의 저자이든지간에(사도 요한이든 장로 요한이든간에) 전체적인 메시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