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왜 아담은 범죄한 직후에 죽지 않았습니까, 성경이 말하는 죽음의 세 가지 형태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에덴 동산에 아담과 하와가 살도록 하셨습니다. 하지만 아담과 하와는 뱀의 유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였습니다. 불순종의 벌은 "죽음"이었는데, 아담은 당장 죽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성경_사전



왜 아담은 범죄한 직후에 죽지 않았습니까?



창세기 2장 15절-17절, 개역개정 성경


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16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죽음은 단순히 소멸하는 것만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분명히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2:1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사탄은 이와 반대로 하와에게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3:4)고 말합니다. 여기서 만약 죽음을 '존재의 소멸'로 본다면 아담과 하와는 범죄한 직후에 죽어서 이미 사라졌어야 했지만, 그들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성경이 죽음을 단순히 존재의 소멸로만 보지 않음을 뜻합니다.



성경이 말하는 죽음의 세 가지 형태


성경은 죽음을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 첫째는 영적인 죽음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교제로부터 단절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 둘째는 육체적 죽음입니다. 이것은 육체와 영혼이 분리되어 육체가 흙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3:19).
  • 셋째는 영원한 죽음입니다. 이것은 생명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분리됨을 의미합니다. 이 죽음의 특징은 끝없는 고통 속에 처하면서 다시 회복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담의 죽음


영적인 죽음

결국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반드시 죽으리라"라고 말씀하신 것은, "영적인 죽음"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거닐며 친밀하게 대화하던 아담과 하와는, 그들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고 에덴동산에서 내쫓겼습니다.


육체적 죽음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고 에덴동산 밖에서 땀을 흘리며 일하여 먹고 살아야만 했던 아담은 930세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이 죽음은 "육체적 죽음"으로써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흙으로 돌아가는 죽음이었습니다.


두 번 맞이한 죽음

결국, 아담은 영적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고 호흡이 끊어짐으로써 흙으로 돌아가는 육체적인 죽음을 맞이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