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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오경] 고대 근동의 배경으로 보는 출애굽기 개론

출애굽기는 다양한 법률적인 내용과 건축과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는 하나님의 구원을 설명하는 성경입니다. 출애굽기의 내용들은 고대 근동의 문서들과 유사해 보이는 부분들이 있지만, 결정적으로 법률의 주체가 누구인가에서 완전한 차이점을 보입니다. 


출애굽기 개론



고대 근동의 배경으로 보는 출애굽기 개론



출애굽기와 고대 근동 문서들


출애굽기의 다양성

출애굽기에는 설화에서부터 율법, 건축 설명서에 이르기까지 온갖 유형의 문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문학이 솜씨 있게 짜여져서, 사람들이 처음에는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셨다고 느끼다가,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 임재하시는 선택받은 백성임을 스스로 이해하게 되는 일련의 사건을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도움이 될만한 다른 많은 기초 자료가 존재합니다.


이집트와 관련되어 있어 보입니다

예상할 수 있듯이, 출애굽기는 다른 어떤 책보다도 이집트의 자료와 더 많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불행히도 사건들의 연대를 확실히 알지 못하고 당시 이집트 역사 중 일부 시기에 관한 자료가 빈약하기 때문에 많은질문에 대답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집트의 역사적 문헌보다는 지리나 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자료를 더 많이 참고할 것입니다.

성경 본문에 언급된 도시와 장소의 위치를 밝혀 내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아직도 많은 것이 불확실한 채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고고학이 계속해서 중요한 장소를 연구 및 조사함에 따라 그 공백이 하나하나 메워지고 있습니다.



출애굽기의 율법 본문


메소포타미아의 법전과의 관련성

출애굽기의 율법 본문은 메소포타미아의 광범위한 율법 모음에 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루이님지나 [Uruinimgima, 혹은 우루카지나{Urukagina)], 우르-남무 법전 그리고 리핏-이쉬타르 법전 같은 수메르 법조문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것들은 주전 3000년기 말과 2000년기 초의 단편적인 문서들입니다. 좀더 광범위한 문헌은 에쉬눈나 법전과 함무라비 법전(주전 18세기의 구바벨론 시대), 17세기의 히타이트 법전, 12세기의 중기 앗수르 법전입니다. 이 법전들은 앞뒤에 쓰여진 글이 나타내고 있는 대로, 왕이 얼마나성공적으로 자신의 나라에서 정의를 확립하고 유지했는지를 신들에게 입증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법들은 왕이 상상할 수 있는 한 가장 지혜롭고 공정한 결정을 반영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선거 후보자가 선거 유세 연설문을 작성하면서 자신이 법령을 제정하는 데 조금이라도 기여했다고 주장할 만한 것이 있다면 다 찾아 내려고 애쓰는 것처럼, 왕은 가능한한 자신이 가장 훌륭하게 보이기를 원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의 법관과의 차이점

이러한 것들은 이스라엘 사회의 형태를 결정한 실제 법령이 표면적으로는 앗수르나 바벨론 사회의 법과 그리 다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다른 점이라면, 이스라엘에게는 그 율법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나타내는 하나님의 계시 가운데 일부였다는 것입니다. 바벨론 사람들도 이스라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살인을 강력하게 금지하는 조항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벨론 사람들은, 살인이 사회의 원활한 질서와 문명의 원리를 붕괴시켰기 때문에 그것을 억제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 때문에 살인을 억제했습니다. 이처럼 법은 똑같아 보일지 모르지만, 법 제도의 기초는 현저하게 달랐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의 하나님 야웨는 모든 율법의 원천이며 모든 사회적 규범의 토대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법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깨닫고 그것을 확립할 권한이 왕에게 주어져 있었습니다. 신들은 도덕적이지 않았고, 도덕적인 행동을 요구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인간이 문명의 가치를 보존하고, 따라서 질서 있고 문명화된 방식으로 행동하리라 기대하기는 했습니다.



고대 근동의 법과 출애굽기 율법


그렇다면 요점은, 시내 산에서 주어진 율법이 반드시 새로운 법을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율법의 실제 조항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 거했을 때의 법과 매우 유사할 수도 있으며, 실제로 고대 근동의 다른 사회를 지배했던 법들과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새로운 점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에 언약의 일부로 율법을 제정함으로써 하나님의 계시가 완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성경의 율법을 고대 근동의 법전들과 비교해 보는 것은, 율법의 철학적 및 신학적 토대 뿐만 아니라 그것의 개념과 순서를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고대 근동의 건축과 출애굽기 성막


출애굽기에서 성막 건축과 관련된 부분에 이를 때, 우리는 고대 근동에 있던 신전(이동 가능한 것과 그 외의 다른 것)의 용도와 건축을 이해함으로써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성막 건축에 사용된 재료에 대한 상세한 묘사는 그것들이 문화적으로 지니고 있던 가치를 알게 될 때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밍크 코트, 오크 책상, 가죽 의자, 석조 저택 등에 부여하는 가치를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는 재료뿐만 아니라 그것이 놓인 적정한 장소에도 가치를 부여합니다. 고급 고층 아파트, 양면이 확트인 사무실 혹은 언덕 위에 세워진 집 등의 경우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고대 이스라엘 사람들이 가치를 부여했던 재료와 위치를 잘 알게 될 때, 우리는 종종 근본적인 이유가 신학적인 것이기보다는 문화적인 것임을 발견하게 됩니다. 일단 문화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나면, 어떤 특징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신학적 의미를 부여하는 일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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