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내용을 묵상하고 읽다보면, 서로 모순이 되는 것같은 구절들이 보입니다. 야고보서 5장 19절과 20절에서는, '진리를 떠난 자를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은 '돌아오게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 난제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성경난제] 진리를 떠난 자를 다시 돌아오게 할 수 있을까요?
들어가며
야고보서 5장 19절과 20절은, 배교한 자라도 다시 돌아오게 하여 구원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반면에,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은, 배교한 자를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표면적인 글만을 본다면, 명백히 모순되는 말들입니다.
두 구절의 내용들
1. 야고보서 5장 19절과 20절의 내용
야고보서 5장 19절과 20절에서는 다음과 같이 권면하고 있습니다.
야고보서 5:19-20,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이 구절의 의미는 복음에서 떠난 자를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야고보 사도의 견해를 담고 있습니다. 한 번 배교하고 복음의 진리에서 떠난 사람은 다시 돌아올 수 있을까요? 야고보 사도는, 배교한 자를 다시 진리로 이끈 사람은 그 영혼을 구원한 사람이라고 칭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야고보의 말은 한 번 복음의 진리를 떠나 배교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이 열여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내용
하지만,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을 보십시오.
히브리서 6:4-6,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은, 야고보 사도가 말한 것과는 반대로 "새롭게 회개할 수 없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야고보서 5장 19절부터 20절까지의 말씀과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은 정면으로 모순이 되는 것이 아닐까요?
두 구절의 원 뜻
하지만, 두 성경의 구절들은 결코 모순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중보하며 하나님께 간구하거나 금식 기도함으로써 그들이 예수를 믿고 구원을 받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사명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복음을 전파하고 만민을 제자로 삼아 가르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야고보 사도가 강조하는 바는, 우리가 복음에서 떠난 이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중보하고 권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일은 우리의 마땅히 할 바입니다.
그리고 히브리서 6장 4절부터 6절까지의 말씀의 원 뜻은, 우리의 능력으로 복음에서 떠난 자를 돌이킬 수 없다는 뜻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사람의 영혼을 회복시키시고 변화시키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믿지 않는 자들 혹은 복음에서 떠난 자들에게 용서와 회개의 복음을 전파하고 그들이 복음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권면하는 것입니다.
결론
그러므로, 우리는 야고보 사도와 히브리서 저자가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바와 같이, 방황하는 자를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으로 다시 데려와서 하나님을 알도록 인도해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들을 다시 하나님께 이끌어 올 때,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회개의 영을 부으시고 용서해 주십니다.
참고할 글
- [성경난제] 우리의 믿음(에베소서 2:8-9)과 귀신의 믿음(야고보서 2:19)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 [성경난제] 요한복음과 영지주의(γνωστικός, Gnosticism)의 차이점 세 가지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