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빌립에 대한 이야기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중에 한 사람이었던 빌립은, 매우 지식이 많았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부르시기 전에 무화과 나무 아래에서 율법을 보며 메시야를 기다렸습니다. 사도 빌립에 대한 여러 자료들과 전승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빌립에 대한 이야기



빌립에 대한 정보들


1. 가족 관계와 직업

빌립은 다른 제자들인 베드로안드레와 마찬가지로, 벳세다 출신입니다(요 1:44). 특히 빌립은, 율법에 매우 능통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요 1:45-46). 그는 친구 나다나엘(바돌로매)에게 예수님에 대해 소개할 때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언급하였습니다.


2. 그의 사역들

빌립은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중에 한 사람으로 성경에 명백하게 기록되어 있으며(마 10:2-4), 사도행전에 나오는 전도자이자 집사 빌립과 혼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빌립'의 이름의 뜻은 '말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며, 그는 헬라어를 사용하는 사람이었을 것입니다(요 12:20-21). 



빌립의 성품에 대한 추측


오병이어의 사건 때, 필요한 양식의 비용이 얼마인지 금방 계산한 것을 볼 때, 빌립은 매우 실용적인 성품의 사람이었던 것 같습니다(요 6:7). 또, 유대 명절에 예루살렘에 올라 왔던 헬라인들이 예수님을 뵙고자 하여 빌립에게 요청하였고, 빌립은 안드레에게 이 사실을 전합니다. 아마도 매우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좋아하는 성품이었던 것 같습니다(요 12:20).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을 문자적으로 이해하는데에만 집중하여, 예수님의 말씀의 원 뜻을 깨닫지 못한 적도 있었습니다(요 14:8).



빌립과 예수님의 만남


1. 사역의 초창기

빌립은 예수님께서 부르신 세 번째 제자이며(요 1:43), 자신의 친구인 나다나엘(바돌로매)를 예수님께로 인도한 사람입니다(요 1:45-46).


2. 사역의 중기

예수님은 오병이어의 기적의 사건 때, 무리들을 먹이는 일에 관하여 비립을 시험하셨습니다(요 6:5-7). 몇몇 그리스인들이 예수님을 보고 싶어 할 때 예수님을 알렸던 사람이기도 합니다(요 12:20-22). 이후에 예수님께 아버지 하나님을 보여 달라고 간구하였으며(요 14:8-9), 최후의 만찬 자리에 함께 있었던 제자입니다(마 26:20).



빌립에 관한 기타 내용들


1. 빌립을 통한 중요 교훈

빌립은 율법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빌립이 가진 율법 지식들은, 율법을 완성하신 예수님에 관한 지식과는 비교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세상의 모든 지식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 진리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2. 그 외의 전승들

전승에 의하면, 사도 빌립은 오늘날의 우크라이나 지역인 '스키타이'에서 살았고 복음을 전했다고 합니다. 어떤 이들은 빌립이 오늘날 터키 지역의 히에라폴리스에서 큰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도 빌립의 상징에는, 빵 덩어리(요한복음 6:5-7)와 큰 십자가가 함께 그려저 있습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