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서에는 예수님의 열 두 제자들 중에 한 사람이었던 바돌로매와 나다나엘이 나옵니다. 이 둘의 관계에 대해 많은 성경학자들은 고민하였으며, 어떤 학자들은 둘이 같은 사람이라고 말하고 또 어떤 학자들은 다른 사람이라고 주장합니다. 과연 이 두 사람은 어떤 관계에 있는 것일까요?
성경에 기록된 바돌로매와 나다나엘은 같은 사람일까요?
바돌로매와 나다나엘이 나타난 복음서들
많은 성경 학자들은 요한복음에 기록된 나다나엘이, 사도 바돌로매와 동일 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태복음과 마가복음 그리고 누가복음에 기록된 바돌로매는 열 두 제자들의 명단에만 기록되어 있을 뿐, 그 외에는 기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바돌로매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단순히 명단에만 들어 있습니다. 그러나 요한복음에는 바돌로매라는 이름이 나타나지 않고 '나다나엘'이라는 이름만이 등장할 뿐입니다.
바돌로매는 이름이 아니다
'바돌로매'라는 이름의 뜻은 '돌로매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바돌로매'라는 말은 사람의 이름이라기보다는 그 집안을 나타내는 사람의 '성'(性)씨임을 암시해 줍니다.
빌립과 바돌로매 혹은 빌립과 나다나엘
공관복음에 나타난 바돌로매는 항상 사도 빌립과 짝을 이루어 나타납니다. 요한복음에서도 빌립과 함께 짝을 이루어 언급되는 인물이 나다나엘입니다.
요한복음 1: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
바돌로매와 나다나엘의 관계
바돌로매와 빌립이 연결되고 나다나엘과 빌립이 연결되는 복음서의 기록을 토대로, 바돌로매와 나다나엘은 동일 인물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인 추측을 한 줄 덧붙인다면, 성은 '바돌로매'이고 이름이 '나다나엘'인 것으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