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서, 종말론 중에 하나인 '역사적 전(前) 천년설'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오늘은 역사적 전 천년설과는 다른 시기에 휴거가 일어난다고 강조하는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의 개념과 성경적 근거, 그리고 그 영향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에 대하여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이란 무엇입니까?
예수님께서 이 땅에 재림하시되, 이 땅에 있을 7년 대환난 후에 재림하셔서 천 년 동안 이 땅을 다스리실 것이라는 종말론에 대한 믿음을 말합니다. 이 때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5:18을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땅을 주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땅을 예수님께서 재림하셨을 때 이스라엘 민족에게 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창세기 15: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이스라엘에 대한 모든 언급은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킵니다. 이 견해를 고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환난 전 휴거주의자들”입니다. 그들 휴거를 암시하는 성경 본문인 요한계시록 4장 1~2절을의 내용을 이렇게 이해합니다.
- 요한계시록 4:1-2,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말하던 나팔 소리 같은 그 음성이 이르되 이리로 올라오라 이 후에 마땅히 일어날 일들을 내가 네게 보이리라 하시더라 내가 곧 성령에 감동되었더니 보라 하늘에 보좌를 베풀었고 그 보좌 위에 앉으신 이가 있는데
휴거는 7년 대환난이 시작되기 전에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을 미리 불러 올리시는 사건이라고 말입니다. 이들은 휴거와 예수님의 재림은 별개의 사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을 믿는 또다른 사람들은 "대환난 중 휴거주의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7년의 대환난 중에 휴거가 일어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에 대한 성경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7년의 대환난 이전에 그리스도인들을 따로 세우셔서 환난을 겪지 않게 하실 것입니다(살전 5:9; 계 3:10).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에게 하나님께서 땅을 주시겠다고 하신 약속은 무조건적이며 반드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창 15:7~21).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 4장과 19장 사이에는 교회가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관점이 인정을 받았던 때는 언제입니까?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은, 1800년대에 '플리머스 형제회'(Plymouth Brethren)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1800년대 후반에 크게 주목을 받았으며 오늘날에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이 관점을 지지하는 대표적인 인물들은, 척 스미스(Chuck Smith), 존 맥아더(John MacArthur), 찰스 스탠리(Charles Stanley) 등이 있습니다.
참고할 글
- [묵상과 설교] 출애굽기 4장 18절-31절, 하나님 말씀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자세
-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소아시아 7교회들의 상황과 배경 정보
- 히브리서 11장에 기록된 믿음의 영웅들 15명과 관련 성경구절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