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론에 대한 논쟁들은 초대 교회로부터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종말론에 관한 중요한 네 가지 주장들이 있었는데, 역사적 전(前) 천년설, 세대주의적 전(前) 천년설, 무천년설, 후(後) 천년설입니다. 그 중에 역사적 전(前) 천년설을 정리하였습니다.
역사적 전(前) 천년설에 대하여
역사적 전(前) 천년설이란 무엇입니까?
그리스도인들은 대 환난 중에도 지상에 남아 있을 것이며, 그 과정 중에 가짜 그리스도인들을 제거하고 교회를 정결하게 된다는 종말에 대한 설명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문자 그대로 앞으로 이루어질 사건인 '천년왕국' 이전에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에게 약속하신 땅과 축복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을 때 주신다는 조건적인 약속이었습니다. 신약 시대에 들어오면서 교회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구약과 신약 전체에 걸쳐서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과 은혜의 언약을 지켜 오셨습니다. 오늘날 교회 안에서 하나님을 믿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참 이스라엘입니다(롬 9:6-8, 갈 6:16).
- 갈라디아서 6:16, 무릇 이 규례를 행하는 자에게와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평강과 긍휼이 있을지어다
전(前) 천년설에 대한 성경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에 적그리스도가 이 땅을 통치하게 될 것입니다(살후 2:3-4). 적그리스도가 통치하는 가운데 교회들은 환난을 겪게 될 것이며 그 과정 중에 가짜 그리스도인들을 뿌리 뽑게 될 것입니다(계 2:22-23). 성도들은 환난을 겪으면서 이 땅에 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이 인정을 받았던 때는 언제입니까?
초대 교회의 사도들이 사역하다가 순교한 직후의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인정을 받았던 가장 초기의 종말론입니다. 그러나 후대 교부들과 함께 서서히 이러한 전(前) 천년설 관점의 영향력이 약해지기 시작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