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마태복음 17장 1절-8절, 용모가 변화하신 예수님 - 마태복음 강해 설교

본문은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야고보 그리고 요한을 데리고 산 위에 올라가셨다가, 거기에서 용모가 변화하신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본문을 묵상하고 용모가 변화하신 예수님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기억해야 할 내용들을 강해 설교로 요약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마태복음 17장 1절-8절, 용모가 변화하신 예수님 - 마태복음 강해 설교



마태복음 17장 1절-8절, 용모가 변화하신 예수님


예수님께서 용모가 변화하셨다는 사실을 통하여, 예수님의 신성과 권위를 우리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세와 엘리야와의 대화를 통하여,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 그리고 구원의 계획을 위하여 십자가를 지실 것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믿고 따를 분은, 신성과 권위를 가지시면서 십자가에서 자신을 희생하신 예수 그리스도 한 분 뿐입니다.



본문의 구조와 개요


1.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 (1-3절)

  • 예수님과 제자들이 산 위로 올라갔습니다.
  • 예수님은 그분의 영광을 나타내는 형태로 변화하셨습니다.
  • 엘리야와 모세가 예수님의 양 옆에 나타나 함께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2. 베드로의 반응 (4절)

  • 베드로는 지금 일어난 놀라운 상황들에 대해 말하였습니다.
  • 베드로는 초막 셋을 짓고 예수님과 엘리야와 모세를 위해 거기에 머무는 것이 좋겠다고 말합니다.


3. 하나님의 대답 (5-8절)

  • 하나님께서 구름 속에서 말씀하시는데,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아들임을 인정하십니다.



용모가 변화하신 예수님


예수님의 생애 가운데 가장 놀랍고 신비한 순간 중에 하나인 "변화산 사건"이 오늘 본문의 배경이 됩니다. 예수님께서 용모가 변화하신 이 사건을 통하여 우리는 "예수님이 누구이신가"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가지신 거룩한 영광을 엿볼 수 있게 해 줍니다.


1. 베드로를 꾸짖으신 예수님

마태복음 16장에서 예수님은,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언하셨습니다. 하지만 베드로는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고 예수님의 십자가 사역을 막으려 하였습니다. 베드로의 이같은 행동을 예수님은 꾸짖으셨습니다. 

마태복음 16:23, 예수께서 돌이키시며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내 뒤로 물러 가라 너는 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로다 네가 하나님의 일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사람의 일을 생각하는도다 하시고

이어서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 제자들 중에 몇몇은 죽지 않고 주님을 볼 것이라고까지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주님의 말씀은, 예수님의 용모가 변화하신 사건을 통하여 엿보게 됩니다. 주님의 용모가 변화하신 것은 장차 재림 주로 오실 때의 영광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2. 거룩한 모습으로 변화하신 예수님

엿새 후에 예수님은 베드로와 야고보 그리고 요한을 데리고 높은 산으로 올라 가셨습니다. 그 곳에서 예수님의 얼굴은 태양처럼 빛나고 그의 옷은 빛처럼 하얗게 변화합니다.

마태복음 17:2, 그들 앞에서 변형되사 그 얼굴이 해 같이 빛나며 옷이 빛과 같이 희어졌더라

곧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의 곁에 나타나는데,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며 엘리야는 예언을 대표하는 인물로 상징됩니다. 이 장면을 목격한 베드로는 세 개의 초막을 짓고 여기에 머무르자고 예수님께 제안합니다. 바로 그 때, 하나님께서는 "이 사람은 내가 사랑하는 내 아들이다, 너희는 그의 말에 순종하라"라고 증명해 주셨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했던 고백을, 하나님께서 다시 한번 더 증명해 주셨습니다.



변화의 중요성


용모가 변화된 예수님의 모습을 통하여, 우리는 다음의 세 가지 중요성을 알 수가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예수님의 변화된 모습을 통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써 완전한 영광을 누리시는 분이심을 눈으로 확인하고 깨닫게 됩니다. 변화산에서 예수님의 용모가 변화한 이 사건을 통하여 우리는 예수님이 약속된 메시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시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알 수가 있습니다.


2. 율법과 예언을 이루시는 예수님

또한,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의 곁에 나타났고 주님과 대화를 나누었다는 사실을 통하여, 예수님은 구약의 율법과 예언자들의 예언을 온전히 이루시는 분이심을 알려 줍니다. 누가복음 9장 31절은 이 부분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는데,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죽음을 이야기 했다고 누가는 증언하고 있습니다.

눅 9:31, 영광중에 나타나서 장차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 말할새


3.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

마지막으로, 하늘에서 음성이 들렸고 그 음성의 내용이 "그의 말을 들으라"였다는 사실은, 예수님이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며 주의 음성을 듣는 것이 구원의 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줍니다.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우리는 예수님의 가르치심을 따르고 그의 말씀을 실천하며 우리의 삶에서 주님의 뜻을 이루어 가야만 합니다. 베드로처럼 졸다가는 주님의 십자가 사역을 방해하는 자가 될 수 있으므로, 항상 깨어서 주의 말씀을 지켜야만 합니다.



우리를 위하여 용모가 변화하신 주님


예수님의 용모가 변화하신 순간은 제자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동시에, 오늘날 믿음 생활을 하는 우리 모두에게도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예수님의 용모가 변화하는 이 순간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우리의 구원자이심을 보여 주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주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우리도 세상에 나아가 베드로, 야고보 그리고 요한과 같이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증언하는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주님의 제자들은 자신들이 목격한 변화하신 주님을 세상에 알리고 주의 사랑과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위대한 증인들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주님의 거룩한 영광을 우리 삶을 통하여 나타내며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구원자이신 주님을 알리는 제자들이 됩시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