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에베소서의 개요, 에베소서의 수신자와 저술 목적

에베소서의 수신자는 초대 교회의 이방인 성도들을 대상으로 쓴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여겨집니다. 바울은 에베소의 구체적 문제보다 일반적인 교회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편지를 썼습니다. 그래서 구원론이나 그리스도론, 교회론이나 영적 전쟁에 대한 설명을 기록하였습니다. 에베소서의 개요 중에 수신자와 저술 목적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에베소서의 개요, 에베소서의 수신자와 저술 목적



에베소서의 개요



에베소서의 수신자


에베소서에는 지역적인 이슈가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데, 이는 바울이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이 편지를 썼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1장 1절의 "에베소에 있는"은 몇몇 중요한 초기 사본에는 빠져 있으며, 합의된 견해는 에베소서가 로마의 아시아 속주에 있는 교회들(요한계시록 2-3장의 일곱 교회를 포함하여 히에라폴리스와 골로새)에게 보낸 회람 서신이라는 것입니다. 이 편지는 에베소의 모교회에 먼저 보내진 후 다른 교회들에 회람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시아는 오늘날 터키의 서쪽 삼분의 일의 넓이에 해당되는 지역이었습니다. 이곳은 친로마 속주로 그 결과 매우 부유했습니다. 페르가뭄이 수도였지만 에베소는 주도이자 기독교 활동의 중심지였습니다. 로마와 알렉산드리아에 이어 로마 제국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로, 약 25만 명이 도시와 그 주변에 거주했습니다. 이 지역의 주요 항구 도시이자 속주 전체의 무역 중심지였으며, 로마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아르테미스 신전(그리스식 이름, 로마식 이름은 디아나)이 있어 종교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이 신전 때문에 속주의 종교 중심지였으며, 황제를 신으로 숭배하는 제국 숭배가 특히 두드러진 곳으로, 황제를 위한 신전도 세 개나 있었습니다. 또한 행 19:13-20에 나오는 세바의 아들들과 마법 책을 불태운 이야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법도 성행했습니다. 이러한 오컬트에 대한 관심 때문에 에베소에서는 우주적 권세와의 전쟁이 특히 의미가 있었습니다.



에베소서의 저술 목적


바울 사도는 당시 아시아 지역 교회들의 상황을 직접 보지 못하고 간접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로마 감옥에 갇혀 있으면서 거기서 발생한 주요 문제들을 듣게 되었고, 이에 서신을 통해 그 문제점들을 다루셔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에베소서의 수신자들은 바울 사도과 그의 재판에 대해 알고 있었고, 두기고가 전했을 소식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에베소서는 지역 교회의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자세히 다루지 않는 일반 서신이기 때문에, 그 목적을 명확히 규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바울 사도는 이 서신을 통해 일반적인 교회와 관련된 주제들을 다루었는데, 유대인-이방인 간의 긴장 관계 같은 구체적인 측면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서신의 핵심 목적은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구원론

바울 사도는 이교도 출신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속죄 제사를 통한 하나님과의 화해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셨습니다. '속죄'란 말은 지성소의 언약궤 덮개에서 유래했습니다. 하나님의 보좌는 그 덮개 위에 있었고, 죄가 용서될 때마다 그 죄가 덮개 아래에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제물의 제사로 '가려지거나' '속죄'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희생 제사로 우리 죄가 가려지고 속죄 되어 하나님의 용서를 받게 된 것입니다.


2. 그리스도론

우주 만물을 주관하시는 그리스도의 존엄하신 지위는, 신자들에게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하십니다.


3. 교회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새로운 인류 공동체(2:15)로 연합 시키셨습니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창조(14절)를 통해 가능해진 것으로, 결과적으로 하나된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4. 영적 전쟁

그리스도께서는 우주적 권세들을 물리치셨고, 그분의 능력을 교회에 부여하셔서 이 악한 세력들을 궁극적으로 이길 수 있게 하셨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