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는 인간을 비롯한 생물이 살아있는 한, 몸 안에서 계속해서 자동으로 생겨나는 물질입니다. 게다가 요즘과 같이 스트레스 상황이 많은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나 질병으로 인해 더 많은 활성산소가 생겨나서 질병이 악화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특히 활성산소는, 인간의 피부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간의 피부는 외부로부터 인간의 신체를 지키는 최전방에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는 햇빛에 노출되기가 가장 쉽고, 햇빛 속에 있는 자외선은 피부 속에서 활성산소를 많이 만들어내게 됩니다.
최근에는 공해와 미세먼지 그리고 세균 감염이나 흡연 등으로 인해 활성산소 발생율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와 피부노화 및 손상
활성산소의 가장 큰 문제점은, 피부노화를 촉진시킨다는 점입니다. 피부의 세포를 손상시키고 피부 조직을 망가뜨리는 일을 활성산소가 합니다. 또 피부의 단백질을 산화시키거나 피부의 항산화효소의 방어망을 무너뜨려 피부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그 결과 피부에 주름이 늘어나고 기미나 주근깨가 생깁니다. 또 피부탄력이 급격하게 감소되기도 합니다.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
- 피부결과 피부두께 : 거칠고 두꺼워짐
- 피부주름 : 거칠고 깊은 주름 발생
- 미세혈관구조 : 매우 감소하고 모세혈관은 확장
- 피부종양 : 악성으로 변화되거나 전염성이 강해짐
피부노화 억제 및 예방법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노화의 원인들이 밝혀진 이상, 그 원인을 제거하면 피부노화를 억제하거나 회복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예방법을 개발하여 피부노화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피부의 세포를 보호함으로써 피부노화를 억제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활성산소가 지나치게 많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거나 이미 생겨난 활성산소를 부작용없이 제거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피부노화 방지 시스템을 항산화방어시스템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항산화비타민과 피부노화 억제
사람의 인체가 활성산소로 인해 노화가 진행되고 질병에 노출되는 현상을 막고, 망가진 세포들은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서 우리 몸에는 항산화방어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되게 조직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항산화방어시스템의 기능을 극대화시키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항산화비타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항산화비타민의 역할
피부노화를 억제하는 항산화비타민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활성산소의 연쇄반응과 발생을 억제하고 차단
- 이미 생산된 활성산소의 제거
-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손상을 재생하고 복구
- 피부세포 보호를 통한 피부노화 억제와 예방
항산화비타민의 대표적인 예
항산화비타민 중에 대표적인 것은 비타민 C와 비타민 E 그리고 비타민 A(β-카로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비타민의 섭취
항산화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하여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항산화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함으로써 피부노화를 억제할 수 있으며 예방까지도 가능합니다.
아몬드나 땅콩, 아보카도나 키위, 연어 등을 통하여 항산화비타민을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들은 비효소적인 항산화방어시스템에 속하는데, 몸 안에서 자체 생산하지 못하거나 생산량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외부에서 약물 등을 통하여 몸 안으로 공급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비타민들이 오늘날에는 피부노화를 막는 항노화방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나가면서
인간의 노화가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이 바로 인간의 피부입니다. 그만큼 피부노화에 우리는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피부노화를 가져오는 요인이 활성산소이며, 활성산소를 억제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산화비타민의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에는 항산화비타민들의 효능과 섭취 가능한 음식물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