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성공을 위한 스토아철학 명언, 오늘을 사는 지혜 - 지금 인생의 당장 필요한 세 가지

 

성공,스토아철학,명언,오늘을,지혜,인생,당장,필요한,세가지,판단,감사,아우렐리우스,명상,통제,방향,수긍,인정



당신에게 지금 현재 필요한 것은 오직 이것들 뿐이다. '지금 이 순간에 대한 판단의 확실성', '현재 이 순간에 주어질 공동의 이익을 위한 행동', 그리고 '당신의 뜻대로 되는 모든 것들에 대한 현재 이 순간의 감사하는 태도'이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명상, 9.6.



   아우렐리우스가 강조하는 인생에서 당장 필요한 세 가지란, 인식, 행동 그리고 의지입니다. 이 세가지가 겹치는 것 같지만, 스토아철학의 비판적인 훈육의 규율들입니다(아침인 지금, 우리의 오늘도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분명히 철학에는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루 종일 다양한 스토아철학이 강조하는 여러 믿음의 기초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헤라클리투스는 이렇게 행삭했습니다..." 

"제노는 키프로스의 도시인 시티움에서 왔으며 그는 믿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말들이 과연 지금 여러분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을까요? 철학에 관한 일반적인 상식이 과연 우리에게 어떤 분명한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까?


  대신에, 여기에 매일 여러분과 함께 할 가치 있는 스토아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부분을 요약해 둔 것이 있습니다. 

   첫째, 나의 생각과 인식을 내가 직접 통제하고 다스리도록 하세요. 내 인생의 주인은 바로 "나"입니다. 내가 직접 해야만 합니다.

   둘째, 나의 행동들의 방향을 적절하게 설정하세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미리 생각하고 계획을 세울 때, 일정한 삶이 주는 평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기꺼이 받아들이세요. 안되는 것을 억지로 붙잡고 있는 것만큼 인생을 낭비하는 일은 없습니다. 그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더욱 정교하게 해 나가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