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ker

6/recent/ticker-posts

출애굽기 32장의 금송아지 신상과 그 신학적 의미 - 성경사전

모세가 시내산에서 하나님께 십계명의 두 돌판을 받는 사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론을 통하여 금송아지를 만들게 되었고 우상 숭배로 인한 범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광야에서 금송아지를 숭배한 이스라엘은 남북왕조 시대에 와서도 같은 범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금송아지 신상



금송아지(GOLDEN CALF, עזל זהב, 에젤 자하브)



관련 성경구절


출애굽기 32:4,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금 고리를 받아 부어서 조각칼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의 신이로다 하는지라

열왕기상 12:28,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라 하고



금송아지의 용도


   모세가 시내산에 올라가 있던 때, 산 아래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숭배하기 위해 만들었던 금송아지는 아마도 나무로 만들고 금을 입힌 어린 수송아지의 모습이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숭배했던 금송아지는, 북이스라엘 왕국에서 숭배하던 우상이기도 하였습니다. 살아 있는 황소는 고대 이집트의 일부 지역에서 '다산'과 '능력'과 같은 중요한 종교적 상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황소의 이미지는 메소포타미아, 소아시아, 페니키아 그리고 시리의 예술 작품들과 종교적 문헌들에 나타납니다.

   금송아지에 대한 가장 중요한 언급은 출애굽기 32장에 나타납니다. 이 구절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들을 광야에서 인도해 줄 신의 형상을 만들기 위하여 아론을 불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론에게 "일어나라 우리를 위하여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라"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아론이 조각한 금송아지 신상은 분명히 이스라엘의 주 여호와 하나님을 상징하기 위하여 만든 것이었습니다.

   열왕기상 12장에 의하면, 여로보암 1세가 벧엘과 단에 두 마리의 금송아지를 만들었는데, 아마도 하나님의 보좌를 상징하는 제단에 두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두 구절들은 금송아지 이미지를 표현할 때 같은 용어인 'עזל זהב'(에젤 자하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형상들 모두 이스라엘 역사의 중요한 시기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하는 죄를 짓게 만들었습니다.



금송아지의 신학적 의미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지 말라고 명령하신 이유는, 하나님이 사람이 조각한 형상의 수준으로 낮아질 수 없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형상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또한 하나님이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육체적인 형상으로 만드는 것을 허락하시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을 만들기 위한 인간의 노력은 결국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게 됩니다.



참고할 글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