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절에서 하나님께서 시온에 왕 혹은 메시야를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시편 2편 7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시온에 세우신 왕은 하나님의 모든 권위를 위임 받은 왕이며, 하나님께서 아들과 같이 인정하는 자임을 로고스 바이블을 통하여 묵상하며 확인하였습니다.
시편 2편 7절, 히브리어 원어성경 원어번역 주석
시편 2편 7절의 여러 역본 읽기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개역개정 성경)
내가 이제 여호와의 율례를 선포하리라. 그분께서 내게 말씀하셨도다. “너는 내 아들이다. 내가 오늘 너를 낳았노라. (우리말 성경)
나 이제 주님께서 내리신 칙령을 선포한다. 주님께서 나에게 이르시기를 ‘너는 내 아들,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새번역)
I will tell of the decree: The LORD said to me, “You are my Son; today I have begotten you. (ESV)
히브리어 원어성경 읽기
히브리어 원어성경 본문
אֲסַפְּרָ֗ה אֶֽ֫ל חֹ֥ק יְֽהוָ֗ה אָמַ֘ר אֵלַ֥י בְּנִ֥י אַ֑תָּה אֲ֝נִ֗י הַיֹּ֥ום יְלִדְתִּֽיךָ׃
히브리어 원어성경 읽기
아싸프라 엘 호크 아도나이 아마르 엘라이 베니 아타 아니 하이욤 옐리드티카
히브리어 원어성경 번역
내가 여호와의 법령을 선언할 것이다. 나에게 말씀하셨다. "내 아들, 너, 내가 오늘 너를 아들로 낳았다"
히브리어 원어성경 단어 분석
אֲסַפְּרָ֗ה(아싸프라, 내가 선언할 것이다) = א(아, 내가 ~할 것이다) + ספר(싸파르, 계산하다, 말하다, 선언하다) + ה(간접 명령 어미)
אֶֽ֫ל(엘, ~에게)
חֹ֥ק(호크, 법률, 법령, 법칙)
יְֽהוָ֗ה(아도나이, 여호와)
אָמַ֘ר(아마르, 그가 말했다)
אֵלַ֥י(엘라이, 나에게) = אל(엘, ~에게) + י(이, 나에게)
בְּנִ֥י(베니, 나의 아들) = בן(벤, 아들) + י(이, 나의)
אַ֑תָּה(아타, 너)
אֲ֝נִ֗י(아니, 나)
הַיּ֥וֹם(하이옴, 오늘)
יְלִדְתִּֽיךָ(옐리드티카, 내가 너를 낳았다) = ילד(얄라드, 자녀를 낳다) +תי(테이, 내가) + ך(카, 너를)
본문 주석
너는 내 아들이라
하나님께서는 시온에 새 왕 혹은 메시야를 세우셨다고 6절에서 선언하셨습니다. 그리고 7절에서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왕을 세우시는 장면을 다시 반복하며 강조하고 있습니다. 왕이나 메시야 즉 이 땅의 통치자는 하나님께서 세우신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그 어떤 왕이라도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함이 마땅합니다.
내가 너를 낳았도다
하나님께서는 시온에 세우신 왕을 아들이라 부르시며 낳으셨다고 선언하십니다. 아들은 아버지를 닮은 존재이며 아버지의 모든 권위와 소유를 물려 받는 사람입니다. 고대 근동 사회 속에서 아들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한다면, 하나님께서 시온의 새 왕을 아들이라 부르시고 낳았다고 선언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권위를 물려 받고 하나님께서 특별히 인정하신 왕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구절에 대해서 다윗 왕조에 대한 정통성을 부여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한 다윗과 그의 왕조를 하나님께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계십니다. 더 나아가, 다윗의 가문에서 태어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 요단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에서 "내 사랑하는 아들이며 내 기뻐하는 자다"라고 말씀하신 것과 연결지을 수 있습니다.
관련된 본문들
חֹ֥ק, 명령, 법령
레위기 10:11, 또 나 여호와가 모세를 통하여 모든 규례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리라
신명기 4:1,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
말라기 3:7,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법령에 대한 해설
"법령" 혹은 "규례"를 뜻하는 "חק"(호크)는 석판에 새긴 법률이나 왕의 명령을 의미합니다. 함무라비 법전과 같은 것도 석판에 새긴 호크입니다. 그래서 호크는 일반적인 관습법의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구약의 시대에는 호크가 "율법"을 뜻하는 단어들(דברים(드바림), משפט(미쉬파트) 등)과 연결되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