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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서 개요와 신학

에베소서의 논증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저자가 자신의 주장을 어떻게 구성하고 생각을 어떻게 조직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베소서 독자들이 전개되는 줄거리의 지도를 볼 수 있고, 문학적 표현의 논리를 따라가며 흐름을 파악하도록 개요와 신학을 정리하였습니다.


에베소서 개요와 신학



에베소서 개요와 신학



에베소서 개요


I. 서론 : 구원의 축복 (1:1–14)

A. 인사말 (1:1–2)

B. 서문 : 구원의 축복 열거 (1:3–14)

    1. 하늘에 있는 영적인 축복 (1:3)

    2. 축복 1 : 예정 (1:4–6)

    3. 축복 2 : 구속 (1:7–8)

    4. 축복 3 : 그의 뜻의 비밀 (1:9–10)

    5. 축복 4 : 그의 신성한 계획 (1:11–12)

    6. 축복 5 : 성령으로 인침 받음 (1:13–14)


II. 교리적 내용 :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는 모든 민족의 통일성 (1:15– 3:21)

A. 지식과 능력을 위한 감사와 기도 (1:15–23)

    1. 영적 상태에 대한 감사 (1:15–16)

    2. 지혜와 지식을 위한 기도 (1:17–19a)

    3. 하나님의 크신 능력에 대한 바울의 설명 (1:19b–23)

B. 축복의 요약 : 은혜로만 구원받음 (2:1–10)

    1. 죄의 결과 : 속박과 죽음 (2:1–3)

    2. 자비의 결과 :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 있음 (2:4–7)

    3. 요약 : 은혜의 자유로운 선물 (2:8–10)

C. 새로운 연합된 백성 : 유대인과 이방인 (2:11–22)

    1. 이방인의 과거와 현재 상태 (2:11–13)

    2. 새로운 통일성과 하나님께로의 접근 (2:14–18)

    3. 새로운 시민권과 건축 (2:19–22)

D. 하나님의 비밀의 청지기 직분 (3:1–13)

    1. 비밀의 계시 (3:1–7)

    2. 비밀을 알리는 사명 (3:8–13)

E. 능력과 사랑과 그리스도인의 성숙을 위한 기도 (3:14–21)

    1. 아버지께 드리는 엄숙한 서두 인사말 (3:14–15)

    2. 중보기도 (3:16–19)

    3. 결론적 찬송 (3:20–21)


III. 실제적인 내용 : 교회에서의 새로운 삶 (4:1–6:20)

A. 교회 안에서의 통일성과 다양성 (4:1–16)

    1. 통일성을 위한 부르심 (4:1–6)

    2. 통일성 안에서의 다양성을 위한 부르심 (4:7–16)

B. 윤리 : 새로운 자아는 옛 자아를 이긴다 (4:17–5:21)

    1. 옛 삶과 새 삶 비교 (4:17–24)

    2. 새로운 공동체에서의 삶을 정의하는 악덕과 미덕 (4:25–5:2)

  • a. 옛것과 새것에 관한 실천적 권고 (4:25–30)
  • b. 죄와 미덕의 목록 (4:31–32)

c. 최고의 미덕 : 사랑 (5:1–2)

    3. 어둠에서 빛으로 나아감 (5:3–14)

a. 어둠의 행위에 대한 경고 (5:3–7)

b. 빛의 자녀로 살아갈 것을 격려함 (5:8–14)

    4. 성령 안에서 삶 (5:15–21)

  • a. 어리석게 그리고 무지하게 걷지 않음 (5:15–17)
  • b. 성령 안에서 걸음 (5:18–21)

C. 가정 관계에서의 순종 (5:21–6:9)

    1. 남편과 아내의 관계 (5:21–33)

  • a. 핵심 태도 : 상호 순종 (5:21)
  • b. 아내의 순종 (5:22–24)
  • c. 머리로서 남편의 희생적인 사랑 (5:25–27)
  • d. 절정 : 남편의 사랑의 이유 (5:28–30)
  • e. 결론 : 남편과 아내의 관계의 본질 (5:31–33)

    2. 부모와 자녀의 관계 (6:1–4)

    3. 종과 주인의 관계 (6:5–9)

D. 결론적 요약 :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음 (6:10–20)


III. 실제적인 내용 : 교회에서의 새로운 삶 (4:1–6:20)

A. 교회 안에서의 통일성과 다양성 (4:1–16)

    1. 통일성을 위한 부르심 (4:1–6)

    2. 통일성 안에서의 다양성을 위한 부르심 (4:7–16)

B. 윤리 : 새로운 자아는 옛 자아를 이긴다 (4:17–5:21)

    1. 옛 삶과 새 삶 비교 (4:17–24)

    2. 새로운 공동체에서의 삶을 정의하는 악덕과 미덕 (4:25–5:2)

    3. 어둠에서 빛으로 나아감 (5:3–14)

    4. 성령 안에서 삶 (5:15–21)

C. 가정 관계에서의 순종 (5:21–6:9)

    1. 남편과 아내의 관계 (5:21–33)

    2. 부모와 자녀의 관계 (6:1–4)

    3. 종과 주인의 관계 (6:5–9)

D. 결론적 요약 :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음 (6:10–20)

    1. 여는 권면 : 주 안에서 강하라 (6:10)

    2. 힘의 필요성 : 반대 세력 (6:11–13)

    3. 갑옷의 구성 요소 설명 (6:14–17)

    4. 기도, 갑옷의 결속력 (6:18–20)

E. 서신의 결론 (6:21–24)



에베소서의 신학


이 세상에서의 삼위일체의 역사하심

신약 성경 어디에서도 삼위일체의 의미에 대한 논의를 찾아볼 수 없지만, 신약 성경 곳곳에서 삼위일체가 함께 작용하며, 하나 안에 셋이라는 실재가 전반적으로 가정되어 있습니다. 에베소서에서는 하나님이 분명 창조주이시며 존재하는 모든 것의 주권자이시며, 성령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능력 있게 하시는 분입니다.

서론(1:3–14)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적인 축복을 부어주시는 분이시지만, "그리스도 안에서"(3절) 부어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자녀로 입양하셨지만 "그리스도를 통하여"(5절) 그렇게 하셨습니다. 더욱이, 이 모든 것은 우리의 구원의 인침으로 성령을 통해 우리에게 보장되었습니다(3-14절). 삼위일체의 세 위격 모두 1:15–19과 3:14–19의 두 중보기도에 등장합니다. 우리에게 "지혜와 계시의 영"을 보내신 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며(1:17), 성령은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아버지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십니다(2:18).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을 통해 그의 부요함을 부어 주시며, 그로 인해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게 됩니다(3:16–17). 마지막으로, 4:4–6에서는 우리가 받은 축복이 성령, 주 예수, 아버지를 중심으로 각각 세 쌍의 삼위일체로 제시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는 이 책의 중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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