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질병이자 부자들의 병이라고 알려진 당뇨에 대해 계속 알아보고 있습니다. 당뇨의 진단과 정의, 그리고 증상들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 오늘은 당뇨의 원인에 대한 의학적인 설명을 정리해 보려 합니다.
1. 당뇨는 유전적인 요인이 강한 병입니다.
아직 분명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당뇨병이지만, 그래도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 모두가 당뇨일 경우, 자녀들에게 당뇨병이 발병할 확률은 30% 정도입니다. 그리고 부모 중 한 사람이 당뇨일 경우에 자녀까지 당뇨병이 걸릴 확률은 15%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님 두 분이 모두 당뇨이시거나 혹은 한 분이 당뇨이시기 때문에 유전적인 인자로 발병하는가 하면 그것만도 아닙니다. 확률로 설명이 되겠지만, 부모가 당뇨임에도 불구하고 당뇨병이 발병되지 않을 확률도 70%나 됩니다.
따라서 유전적인 요인이 강한 병이 당뇨이지만,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들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질환이 당뇨병입니다.
2. 당뇨는 환경적인 요인 역시 작용하는 병입니다.
당뇨의 환경적인 요인들 중에 가장 큰 요인은, 나이입니다. 소아당뇨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중년의 나이 이후에 주로 생겨나는 것이 당뇨입니다. 노화가 진행되어 가는 나이가 들어갈 수록 당뇨의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당뇨는 식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병입니다. 탄수화물이나 설탕, 지방의 과다한 섭취가 비난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당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비만은, 운동량보다 에너지 섭취량이 더 많을 때 흔히 발생합니다. 그래서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 발병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비만 때문에 인슐린이 더 많이 필요하게 되고, 결국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분비가 떨어져서 당뇨병이 발병되게 됩니다.
운동부족도 당뇨병의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인데, 운동을 하지 않으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증세가 발생하며 비만을 가져오고 근력을 약화시키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당뇨가 발생합니다.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한 당뇨병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부시피질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하게 만들며 결국 면역력을 떨어뜨리 당내의 위험을 가중시킵니다.
3. 당뇨병 유전적 소견을 가진 사람들에게 당뇨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들
- 신경통, 류마티즘, 천식, 알레르기성 질환 등에 사용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제
- 혈압을 내리고 이뇨작용을 하는 강압 이뇨제
- 경구용 피임약
- 소염 진통제
- 갑상선 호르몬제 외과적 수술 위절제 수술 후 당대사에 이상이 생기는 수술들
당뇨병에도 여러 원인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지만, 나쁜 식습관이나 운동 부족, 만성 스트레스 등도 큰 원인이 되다는 것을 기억하고,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 그리고 편안한 마음으로 당뇨병을 극복해 봅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