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께서는 나이가 들면 잠이 오지 않는다고들 말씀하십니다. 제 주변에도 어르신들이 많이 계신데, 대부분 아침에 일찍 일어나셨다가 낮에 잠시 주무시거나 혹은 전혀 주무시지 않으십니다. 그리고 이른 저녁 7~8시 정도에 다시 주무시고는, 밤 11시쯤 깨시고 밤을 새우시는 분이 몇 분 계십니다.
밤에도 깜빡 잠이 드셨다가 새벽 2~3시에 또 깨어 나셔서는 그대로 아침을 맞이하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어르신들의 대부분은 잠을 잘 주무시지 못하셔서 고민을 하시곤 합니다.
수면 질환의 종류
흔히 수면 질환을 말할 때, 잠을 못 자는 것에 대해서만 걱정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질환(질병)으로서의 수면을 말할 때는 잠을 못 자는 경우 뿐만 아니라 너무 많이 자는 경우와 같이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잠이 부족한 질환
- 불면증(insomnia)
잠이 너무 많은 질환
- 기면증(narcolepsy)
- 클라이네-레빈 증후군(Kleine-Levin syndrome)
잠을 자는 도중에 호흡이 멈추는 질환(수면무호흡증후군)
- 혼합형 수면무호흡중후군, 폐쇄형 수면무호흡증후군, 중추형 수면무호흡증후군
잠을 자는 도중에 이상 행동을 하는 질환
- 몽유병, 악몽 혹은 야경증, 렘수면행종장애,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적사지운동증
잠이 부족한 질환
불면증
흔히 우리는 잠이 부족하여 늘 피곤한 상태를 불면증이라고 진단합니다. 하지만 질환으로서의 불면증은, 잠을 깊이 잘 수 있는 여러 환경이 갖추어져 있고 수면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못 이루거나 쉽게 잠에서 깨는 질환을 말합니다.
때로는 이른 새벽 시간에 잠이 더이상 오지 않아 깬 후, 종일토록 몽롱한 상태로 살아가는 질환을 말합니다.
불면증의 종류
만성 불면증
흔히 어르신들이 잠을 잘 못 주무시는 경우와 같이, 오랜 세월 동안 잠을 못 이루는 경우, 만성 불면증에 해당합니다. 거의 매일 밤마다 잠을 이루지 못해서 뜬눈으로 밤을 새우거나 가수면 상태에 머무름으로써 잠을 자도 매우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의학적으로는, 3주 이상 계속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수면의 질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단기 불면증
일반적으로, 큰 일을 앞두거나 특별한 일을 준비하다보면 밤잠을 잘 못 이루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험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전날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로, 스트레스나 신체적인 질병 혹은 불안함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생기는 질환입니다.
불면증의 일반적인 증세
불면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세는 심각해서 일상 생활을 어렵게 합니다.
- 잠들기 어려움
- 한밤중에 깨어남
- 수면의 질이 좋지 않아 자고 나도 피곤함
- 기억력이 나빠짐
- 집중력 감퇴
- 깨어 있는 동안 매우 예민함
- 일상 생활 중에 피곤함을 많이 느끼거나 졸림
불면증의 원인은 복합적이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생활 습관과도 관련이 있고 환경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요즘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불면증 환자가 많이 늘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조금씩 노력하고 긍정적으로 대처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적절히 받는다면, 대부분의 불면증은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면질환 중에 잠을 질 이루지 못하는 질환인 불면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