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멸망 당하지 않고 살아 있는 이유는, 오직 하나님의 자비하심(חסד) 때문입니다. 로고스 바이블을 활용하여 시편 5편 7편을 히브리어로 묵상하고 주석을 정리하면서, 하나님의 자비하심과 크신 사랑을 기억하며 찬양합니다.
시편 5편 7절 히브리어 원어성경 원어번역 주석
시편 5편 7절의 여러 역본 읽기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개역개정 성경)
그러나 나는 주의 크신 은혜를 입고 주의 집에 들어가 경외하는 마음으로 주의 거룩한 성전을 향해 경배할 것입니다. (우리말 성경)
그러나 나는 주님의 크신 은혜를 힘입어 주님의 집으로 나아갑니다. 경외하는 마음으로 주님의 성전 바라보며, 주님께 꿇어 엎드립니다. (새번역 성경)
But I, through the abundance of your steadfast love, will enter your house. I will bow down toward your holy temple in the fear of you. (ESV)
시편 5편 7절의 히브리어 원어성경
히브리어 원어성경 본문
וַאֲנִ֗י בְּרֹ֣ב חַ֭סְדְּךָ אָבֹ֣וא בֵיתֶ֑ךָ אֶשְׁתַּחֲוֶ֥ה אֶל־הֵֽיכַל־קָ֝דְשְׁךָ֗ בְּיִרְאָתֶֽךָ׃
히브리어 원어성경 읽기
봐아니 베로브 ㅋ하스데카 아보 베이테카 에쉬타ㅋ하붸 엘-헤이칼-카드쉐카 베이르아테카
히브리어 원어성경 번역
그리고 나는 당신의 자비함의 풍성함 가운데 당신의 집으로 갈 것입니다. 나는 당신을 향한 경외감 속에서 당신의 거룩한 성전을 향하여 경배할 것입니다.
본문 주석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동에 있어서 그토록 자주 하나님을 배반하고 하나님의 마음을 상하게 한 죄인인 우리 인간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배반자인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에 들어갈 수 있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자비로우시기 때문"입니다. 다니엘이 예루살렘을 향하여 기도하였던 것과 같이, 우리가 지금 현재 실제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할지라도, 하나님의 나라에 있는 거룩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할 수 있습니다.
‘인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헤세드’은 하나님의 언약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즉,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을 당신의 신실한 언약 가운데 끝까지 사랑하시는 불변적인 사랑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다윗은 여기서 자신이 앞으로 주의 집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자신의 공로 때문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이 언약적 사랑의 효력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Craigie, Rawlinson).
주의 집에 들어가
성전은 하나님의 언약궤가 모셔져 있는 지성소를 가리키는 말입니다(Briggs, Craigie, Lange, Kraus). 그러나 지성소가 다윗의 실제적인 경배의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곳은 하나님께서 임재하여 계신 곳으로 그 안에 계신 하나님께 다윗은 경배드리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경외함으로’라는 말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존재 앞에 인생(人生)이 마땅히 가져야 할 바른 자세를 표현한 말입니다.
0 댓글